본문 바로가기

나의 하나님에 관하여/신약 핵심공부

최초의복음서 마가복음

복음과 빛 제 3권 4호(매주 월 - 금 발행)        Internet Daily Bible Study Institute

제목

최초의 복음서: 마가복음(1)

서론

  최초로 기록된 복음서는 마가복음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앞에서 마가복음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다시 한 번 조금 더 자세하게 마가복음의 서론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19세기가 될 때까지 성경학자들은 마가복음을 가장 소홀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때까지 성경학자들은 마가복음을 마태복음을 요약한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19세기말에 이르러 마가 복음이 다른 복음서보다 먼저 기록되었다는 이론이 제기되었습니다. 물론 이 견해에 반대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 가지 자료를 검토한 결과 이제는 마가복음이 가장 먼저 기록되었다는 견해가 큰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대 성경학자들은 대부분 마가복음이 가장 먼저 기록되었다는 데에 동의를 합니다. 그들은 마태와 누가가 마가복음서(다른 자료와 함께)를 참고해서 마태복음와 누가복음을 기록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마가복음은 19C말부터 성경학자들의 집중적인 연구대상이 되었습니다.

  마가복음은 전통적으로 베드로의 설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베드로는 주님의 제자 중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었습니다. 그는 제자들의 대변자 역할을 하기도 했고, 그리스도에 대한 표준적인 신앙 고백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므로 주님은 그와 그 고백 위에 자신의 교회를 세우겠다고 선언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베드로의 증언은 교회에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었다는 것을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마가복음은 마가가 베드로의 설교를 듣고 그 증언을 기록한 것이란 점에서 교회의 주목을 받게 된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묵상내용


1. 마가복음의 저자는 누구인가?
  초대 교회의 증언은 마가복음의 저자가 마가라는 것을 증언해주고 있습니다. 초대 교회 당시 히에라볼리의 주교이며, 복음서를 깊이 연구했던 파피아스(Papias: 110년경)는 그의 글에서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마가는 베드로의 통역 자였으며, 그는 베드로가 예수에 대해 말한 것을 받아 적었다." 또한 파피아스는 그의 글에서 이렇게 기록했습니다. "마가는 베드로가 그의 설교에서 사용한 자료를 그의 기록에 포함하였다"(Papias, A.D. 130년). 우리가 이러한 파피아스의 증언을 받아들이는 경우 "마가복음이 베드로의 증언을 토대로 해서 마가가 기록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베드로는 이 박해 기간에 로마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당시의 로마 교회 성도들은 극한 박해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위로하고 격려의 메시지가 필요했습니다. 그러므로 당시 초대 교회의 지도자였던 베드로는 "불같은 시험"에 직면한 로마의 기독교인들을 위해 복음서를 기록할 필요를 느꼈을 것입니다(벧전 5:13). 그러나 베드로는 어부 출신이었기 때문에 외국어에 익숙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그는 그의 통역 자였던 (믿음의 아들) 마가를 통해서 로마 교회 성도들을 위해 복음서를 기록하게 했을 것입니다.

  참고로 성경에 나타난 마가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마가는 주님이 살아 계실 때에 그의 집(다락방)을 주님의 활동을 위해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점을 보면 그는 재산을 가진 사람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후에 바울의 1차 선교에 합류했습니다(행 13:5). 그러나 그 일을 마치지 못하고 버가에서 포기하고 돌아갔습니다(행 13:13, 15:39). 바울은 2차 선교 여행을 떠날 때에 마가를 데려가는 일에 반대했습니다. 그러므로 바울과 바나바는 이 일로 인해 심히 다투었습니다. 결국 바울은 실라와 함께, 그리고 바나바는 마가를 데리고 구브로로 선교여행을 떠났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후에 다시 마가를 용납하게 되었습니다. 마가는 57년경 로마에 도착해서, 바울이 투옥된 기간 동안 에 바울을 섬겼습니다(골 4:10, 몬 23-24; 60-62년경). 그리고 후에 베드로가 로마에 도착하자 베드로를 도와 복음을 전했습니다(벧전 5:13, 63-64년). 그리고 이 기간에 베드로의 통역자로 수고했으며, 베드로를 도와 마가복음을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네로 황제가 기독교를 박해할 때에 베드로가 순교하자 잠시 로마를 떠난 것으로 보입니다. 바울은 2차 투옥 중(67-68년경)에 디모데에게 편지를 보내서 자신이 죽기 전에 마가를 데려오라고 부탁했습니다(딤후 4:11).

2. 마가복음의 독자는 누구인가?
  성경학자들은 마가복음이 네로 황제 당시에 박해를 당하던 로마의 기독교인들을 위해서 기록되었다는 일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인해서 마가복음의 독자가 유대인이 아니라, 이방인인 로마의 기독교인이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1) 마가복음의 독자가 유대인이 아니었다는 것을 지지하는 두 가지 증거가 있습니다. 첫째로 마가복음은 유대인들의 용어나 풍습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만일 마가복음의 독자가 유대인이었다면 마가가 그들이 다 알고 있는 용어나 풍습에 대해서 설명할 필요를 느끼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마가가 유대인의 용어나 풍습을 설명하고 있는 점을 볼 때에 이 책의 독자들이 유대인의 풍습을 잘 몰랐던 이방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5:41, 7:2-4,11,34). 둘째로 마가복음에는 마태복음과 같이 구약의 예언을 언급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만일 마가복음의 독자가 구약 성경에 믿고 그것에 익숙한 사람이었다면 마가는 마태처럼 구약 성경을 많이 인용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마가가 구약 성경을 많이 인용하지 않은 것은 마가복음의 독자가 구약의 증언을 별로 필요로 하지 않았던 이방인이었다는 것을 지지해 주고 있습니다.

 2) 마가복음의 독자가 로마 교회 성도들이었다는 것을 지지해 주는 두 가지 증거가 있습니다. 첫째로 마가복음은 주님이 사용하던 아람어 표현을 헬라어로 번역하고 있고, 종종 헬라어 대신 라틴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5:9, 6:27, 12:15, 41-44, 15:16 등). 이런 사실은 마가복음의 독자가 라틴어를 사용하던 로마인이었다는 강력한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둘째로 마가복음은 시간을 계산 할 때에 헬라식 시간 계산법을 사용하지 않고, 로마식 시간 계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6:48, 13;35). 이러한 점도 마가복음의 독자가 로마인이었다는 것을 지지해 주고 있습니다

'나의 하나님에 관하여 > 신약 핵심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가복음3/4  (0) 2006.06.01
마가복음2  (0) 2006.06.01
복음서를 기록 하게된 이유  (0) 2006.06.01
복음서 서론2  (0) 2006.06.01
복음서 서론  (0) 2006.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