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을 위해 온것들/이한규의 사랑 칼럼

사람이 아름답게 될때

사람이 아름답게 될 때

한 엄마에게 초등학교 3학년과 1학년 두 아이가 있었습니다. 남편은 얼마 전 교통사고로 죽었는데, 죽은 남편이 가해자로 몰려 그들은 맨몸으로 길거리로 쫓겨났습니다. 간신히 헛간을 빌려 가마니를 깔고 변변찮은 이불과 옷 몇 개로 셋이 함께 살았습니다. 엄마는 아침 6시에 집을 떠나 빌딩 청소를 하고, 낮에는 학교 급식을 돕고, 밤에는 식당에서 접시를 닦으며 살았고, 집안일은 초등학교 3학년 맏이가 맡았습니다.

어느 날, 엄마는 냄비에 콩을 잔뜩 안쳐 놓고 집을 나서며 메모를 썼습니다. “영호야. 냄비에 콩을 안쳐 놓았으니 이것을 조려 저녁 반찬으로 해라. 콩이 물러지면 간장을 넣어 간을 맞추면 된다. 엄마가.”

그날 하루 종일 시달려 지친 엄마는 오늘은 꼭 죽겠다는 생각으로 수면제를 사들고 돌아왔습니다. 그때 두 아이가 가마니 위에 이불을 덮고 나란히 잠들었는데 맏이의 머리맡에 “엄마에게!”라고 쓰인 편지가 있었습니다. 그 편지를 보고 엄마는 수면제를 버리고 맏이가 만든 콩자반을 눈물범벅이 된 채 먹었습니다. 이런 편지였습니다.

“엄마! 오늘 엄마 말대로 콩이 물러졌을 때 간장을 부었는데 동생이 짜서 못 먹겠다고 투정해서 한 대 때렸더니 울다 잠들었어요. 열심히 콩을 삶았는데... 엄마! 용서해주세요. 내일은 나가기 전에 저를 꼭 깨워 콩 삶는 법을 가르쳐주세요. 엄마! 피곤하지요? 꼭 건강하세요. 사랑해요. 엄마 고생하는 것 저희도 다 알아요. 먼저 잘게요.”

‘주는 것’ 중에 가장 소중한 것은 ‘알아주는 것’입니다. 누군가 내 마음을 알아주면 세상은 그런대로 살만합니다. 그러나 누가 알아주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알아달라는 삶보다 알아주는 삶이 귀하기 때문입니다. 알아달라고 하면 관계가 멀어지지만 알아주려고 하면 관계가 깊어집니다. 알아달라고 하면 섭섭함을 느끼지만 알아주려고 하면 넉넉함을 느낍니다. 행복은 ‘알아달라는 삶’에 없고 ‘알아주는 삶’에 있습니다.

서로 인정해주고, 격려해주고, 이해해주고, 알아주십시오. 필요한 사람을 위해 물질도 나눠주십시오. 돈을 쌓아놓고 나누지 않음은 일종의 도적질입니다. 나눔을 위해 호주머니를 잘 비우는 능력이 진짜 능력입니다. 부와 명예와 성공의 진짜 매력은 나눌 때 드러납니다. “어떻게 얻을까?”보다 “어떻게 살까?”를 먼저 생각하고, 정상에 섰을 때 어느새 골짜기로 눈을 돌릴 줄 아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입니다.

산에 가면 가끔 한적한 곳에 혼자 피어 있는 아름다운 꽃을 봅니다. 그 꽃은 보는 사람이 없고 알아주는 사람이 없어도 아름답게 향기를 날리며 피어있습니다. 미모 경쟁도 하지 않고 향기 경쟁도 하지 않고 그냥 혼자 아름답게 삽니다. 삶의 목표는 ‘남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아름답게 사는 것’입니다. 사람이 가장 아름답게 될 때는 알아달라는 마음을 최소화하고 알아주려는 마음을 최대화시킬 때입니다. (070220)

ⓒ 글 : 이한규 http://www.john316.or.kr
* 노래는 데니안(Denean)의 '아이들에게(To the Children)'입니다.
* 책으로 출판된 아래 ‘1집 사랑칼럼’을 사랑을 전하고 싶은 분에게 선물해주세요.
* 여승훈선교사님을 프랑스로 파송합니다. 사랑의 후원 부탁합니다. (이곳 클릭)

'마음을 위해 온것들 > 이한규의 사랑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은 관계에서 온다,  (0) 2007.11.19
진정한 승리자  (0) 2007.05.16
보고싶은 얼굴  (0) 2007.02.10
자기존재에 감격하십시요  (0) 2007.01.06
언제나 희망은 있습니다,  (0) 2006.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