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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짜로 주시는 하나님/주님께 드리는기도

[스크랩] 기도는 하나님의 보좌를 움직이는가?

 

기도는 하나님의 보좌를 움직이는가?

 

 

어느 분이 질문을 아래와 같이 해주셨습니다.

히스기야나 혹은 모세의 기도를 언급하면서

"성도들의 간절한 기도는 하나님의 마음과 보좌를 움직인다..라고들 하는데

이처럼 '하나님의 보좌를 움직인다'라는 표현이 옳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1. 용어의 개념(槪念)

 

 1) 기도(祈禱, prayer)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우리의 기원을 하나님께 고하고 그의 뜻에 합당한 것을 간구하여 죄를 자복하며

그의 자비하신 모든 은혜를 감사하는 것이다(요16:23;요일1:9,5:14;단9:6;빌4:6;시10:17,62:8,145:19). - 소요리문답 99번

 

 2) 하나님의 보좌(-寶座, throne of God)

하나님의 권세와 위엄을 상징하는 자리로(마5:34;계7:15), 대부분 하나님 자신을 가리킨다

(창41:40;시11:4;사66:1;마23:22;히4:16,12:2;계4:4).

 이는 권세와 위엄을 상징하고 하나님의 무한 절대적인 신권을 나타내는 말이다. 

 

2. '기도는 하나님의 보좌를 움직인다'는 주장의 근거(根據)

 

 1) 표현의 계기(契機)

'기도는 하늘 보좌를 움직인다'는 표현은

E.M. 바운즈 목사의 <기도하지 않으면 죽는다>는 책이 시초가 아닌가 생각한다.

E.M. 바운즈의 기도관련 저서가 미친 영향력이 무척 커서

그의 저서는 '기도 교과서'로 대접받고 있다.

 

 2) 표현의 의미(意味)

원래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뜻을 돌이켜

기도자가 원하는 것으로 들어주시게 한다는 생각이다(렘26:13;욜13;욘3:9).

 

 3) 주장의 근거(根據)

  (1) 진정으로 회개하고 간구하면 뜻을 돌이킬 것으로 믿고 있었다(렘26:3,13;욜1:13,2:13,14;욘3:9)

  (2) 하나님께서 뜻을 돌이키겠다고 하셨다(렘18:5,10,26:3,42:10).

  (3)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신 경우가 있다(삿2:18;왕상21:29;암7:3,6;욘3:10).

 

 4) 뜻을 돌이키신 주요 사례(事例)

  (1) 모세가 하나님께 뜻을 돌이키시기 원하는 기도를 하니(출32:12),

       하나님께서 뜻을 돌이켜 화를 백성에게 내리지 아니하셨다(출32:14).

  (2) 다윗이 바세바와 간음하여 죄를 지었으나 회개하여(시51편), 죄 사함 받았다(삼하12:13).

  (3) 히스기야 왕이 병 들어 죽게 되었을 때 전심으로 간구하여(왕하20:3),

       생명을 15 연장 받았다(왕하20:6;38;5,렘26:19).

 

3. '기도는 하나님의 보좌를 움직이지 못한다'는 주장의 근거(根據)

 

 1) 하나님은 뜻을 돌이키지 않으신다

  (1) 하나님의 뜻이 아닌 택한 왕을 인하여 부르짖되

       그 날에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응답지 아니하신다고 하셨다(삼상8:18).

  (2) 이스라엘의 치리자를 위하여 부르짖을 찌라도 응답지 아니하시고

       야곱의 허물과 이스라엘의 죄를 그들에게 보인다고 하셨다(미3:1-8).

  (3) 우리가 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과 일치할 때 들어주신다

      (왕하20:5;민11;2;삼하24;25;대하30:20;사38;5;마8:3,14:30-32).

 

 2) 하나님의 뜻을 돌이키지 않으신 주요 사례(事例)

  (1) 다윗과 밧세바에게서 난 아이가 병들었을 때,

       다윗왕은 밤새도록 땅에 엎드려 일주일 동안 기도하였으나 아이가 죽었다(삼하12:15-19).

  (2) 다윗왕이 성전을 건축하려고 하였으나 하나님께서 건축하지 못하게 하셨다(대상28:2,3) 

  (3) 바울에게 복음 전도의 사명을 주신 주님께서 복음 전도에 지장을 주는 육체에 가시를

       치유하여 주시지 않고 죽을 때까지 고통을 겪게 하셨다(고후12:7)

 

4. 기도의 바른 이해(理解)

 

 1) 기도의 전제 조건은 회개이다.

회개는 성령의 인도하심으로(16:13;2:4,8:14,26;1:19;살후3:5;3:5),

  (1) 반성하고 -> 죄를 지었다는 깨달음에서(15:21;3;20;고전11:29;요일3;4;1:15,4;17)

  (2) 후회하며 -> 죄를 슬퍼하며(38:18;2:37;고전15:34;고후7:9-11)

  (3) 자복하고 -> 죄를 자백하고(요일1:9;7:19;32:5;28:13;10;1;3:6;1:5)

모든 죄악을 버리고 죄에게서 해방되는 것이다(18;30,31;6;18).

 

 2) 회개의 전제 조건은 하나님의 뜻이다.

 (1) 하나님의 뜻은 자기의 영광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는 것이다(요7:17,18).

 (2)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이라야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가 된다(고후7:10,11).

 (3) 사람의 정욕을 좇지 않고(벧전4:2), 하나님의 뜻 안에서 좋은 길 얻기를 구하여야 한다(롬1:9,10).

 

 3) 하나님의 뜻은 영원불변하시다.

 (1) 하나님은 앞으로 일어날 모든 일을 미리 예정해 놓으셨다(행4:28;롬8:28-30;엡1:3-5;갈1:15).

 (2) 하나님께서 우주 만물을 창조하신 것은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함이다(사43:7,60:21;롬11:36;계4:11).

 (3) 우리들의 삶은 우연이나 운명이 아니라 하나님에 의해서 섭리된다(대하20:6;암4:13;마10:29,30).

 

하나님은 우리의 머리털까지 헤아리실 정도로 세밀하신 분이시고(눅12:7),

사람의 속에 있는 것까지 아신다(요2:25;대상28:9).

만약에 뜻을 돌이키신다면

하나님의 전지성(대상28:9;요2:25), 전능성(사9:6;고후6:8)을 부인하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하나님의 뜻은 영원불변하시다(느9:5;벧후1:11;약1:17;히6:17).

  

5. 하나님의 기도 응답(應答)

 

 1) 응답의 기준(基準).

  (1) 영원부터 예정하신 뜻대로 행하신다(엡3:11;행4:28).

  (2) 의와 공의가 기초이다(시89:14;대하7:14;요9:31;히1:8).

 

 2) 응답의 유형(類型)

하나님은 우리가 기도하기 전에 우리의 필요를 아시고(마6:7,8),

기도에 귀를 기울여 들으시며(시65:2;대하6:21),

우리가 은밀한 중에 기도할지라도

하나님은 졸지도, 주무시지도 아니하시고 우리 기도를 들으시며 응답하신다(시121:3,4).

  (1) 그래(yes) -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면 즉시 들어 주신다

                       (왕하20:5;민11;2;삼하24;25;대하30:20;사38;5;마8:3,14:30-31).

  (2) 안 되겠다(no) - 하나님의 뜻과 다르면 거절하신다(약4:3;삼하12:15-19;애3;8;고후12:8,9)

  (3) 기다려(wait) - 거절이 아니고 적절한 때에 주신다(행1:7;요11:6,43).

  (4) 보라(see) - 다른 방법으로 주신다(마20:23;고전12:7-10).

하나님께 부르짖으면 응답하겠다고 약속 하셨다(렘33:3).

그러나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약4:3)고 하셨다.

즉 우리의 방법이 아닌 하나님의 방법으로 응답하신다는 것이다.

 

 3) 뜻을 돌이키신 것도 하나님의 예정이다.

  (1) 여호와께서 이미 큰 물고기를 예비하사 요나를 삼키게 하셨으므로

       요나가 밤낮 삼 일을 물고기 뱃속에 있게 되었다(욘1:17).

  (2) 영원부터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예정하신 뜻대로 하신 것이다(엡1:5,9,11,3:11).

  (3)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말의 응답은 하나님께 달려있다(잠16:1,9)

즉 기도자의 뜻이 바로 하나님의 예정 안에 있을 때에만 그 응답이 가능하지(전3:1-14),

예정 밖의 기도는 구하여도 받지 못한다.

 

6. 결론(結論)

 

1) 기도의 주된 요소는 하나님 뜻에 합의함과 그의 뜻을 묻는 행위이므로,

 

하나님을 설득하고 인간의 뜻으로 돌리려는 것은 기도의 본질이 아니다(마6:8-13;요일1:9,5:14).

 

2) '하나님의 보좌'는 세상을 통치하시고 심판하시는 엄위하신 자리인데(시9:4;계 20:4),

 

심판의 대상이 심판할 자의 보좌를 좌우할 수는 없다. 

 

따라서,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보좌를 움직이게 즉 하나님의 뜻을 돌이키게 한다는 것은 부적절 하다.

 

'기도는 하늘 보좌를 움직인다'는 의미를,

 

기도로 하나님의 뜻을 기도자의 요구대로 돌려 응답 받는 것이 아니라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자신의 정욕을 제거하고

 

하나님의 뜻을 간구할 때에 그 기도가 응답되는 것을 의미해야 한다(롬8:27;히5:7).

 

하나님의 보좌를 움직여 우리들의 기도가 성취된 것 같지만, 그 안에도 놀라운 하나님의 섭리와 은혜가 있다.

우리의 기도를 들으셨지만, 결국은 그것이 하나님의 작정과 섭리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도해야 하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입니다.

"쉬지 말고 기도하라"(살전5:17).

"기도를 항상 힘쓰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골4:2).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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