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이 우리손에 오기까지/이슬람에 관한 상식

이슬람 세계인구의 5/1 이 믿는 종교

이슬람은 기독교, 불교와 더불어 세계의 3대 종교로 꼽히지만 유독 우리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그래서 유대교가 유대인의 종교인 것처럼 이슬람을 마치 아랍인들의 종교인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

이슬람은 전세계 인구의 1/5이 넘는 13억 명의 신도를 가진 세계적 종교이다.


이슬람을 믿는 무슬림(muslim)들은 140여 개 국가에 흩어져 살고 있다. 그 중 아랍연맹에 속해 있는 22개국(레바논, 시리아, 이라크, 요르단,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


아랍에미레이트, 오만, 예멘, 이집트, 수단, 리비아, 튀니지, 알제리, 모로코, 모리타니, 지부티, 소말리아, 코모로)를 포함하여 이슬람 회의기구(Organization of the Islamic Conference)에 가입되어 있는 회원국가만 해도 57개국(약 8억명 이상, 아랍연맹 22개국과 아프가니스탄, 알바니아, 아제르바이잔, 방글라데시 베냉, 브루나이, 부르키나파소, 카메룬, 차드, 가봉, 잠비아, 기니, 기니비사우, 가이아나, 인도네시아, 이란,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말레이지아, 몰디브, 말리, 모잠비크, 니제르, 나이지리아, 파키스탄, 세네갈, 시에라리온, 수리남, 타지키스탄, 토고, 터키, 투르크메니스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코트디부아르)에 달한다. 이 국가들이 현대세계에서 이슬람 문화권, 즉 무슬림 움마(ummah,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

그 범위는 서아시아를 중심으로 하여 동쪽으로는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과 동남아시아까지, 서쪽으로는 아프리카 북서부의 끝까지 이른다. 이 지역은 이슬람역사에서 아랍어로 다르 알 이슬람(이슬람 영역)이라고 불려온 지역으로 오늘날의 이슬람 세계 또는 이슬람 권을 말한다. 무슬림 수가 가장 많은 국가는 인도네시아이고(약 1억 8천만명), 지역적으로는 인도반도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다.(파키스탄 약 1억 4천만명, 인도 약 1억명, 방글라데시 약 1억 1천만명), 아랍인 무슬림 수는 약 3억명이고 터키(약 6천 3백만명), 이란(약 6천 5백만명), 이집트(약 5천 9백만명), 나이지리아(약 7천만명) 등 무슬림 인구가 5천만명 이상 되는 국가도 상당수 있다. 우리의 이웃인 중국에도 약 4천만명 가량의 무슬림이 있다. 유럽에서 이슬람은 두번째로 신도수가 많은 종교이다. 약 1천 7백만명의 무슬림(프랑스 4백만명, 영국 4백만명, 독일 250만명 등)이 있으며, 미국에도 약 8백만명이 넘는 무슬림들이 살고 있다. 이슬람(세계인구의 22%)은 기독교(세계인구의 33%)다음으로 신도수가 많은 종교이고, 기독교를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로 나누어 볼 때에는 무슬림 수가 세계 1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