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이 끝난 뒤 곧 바로 신약성경이 시작되지 않으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살펴보기에 앞서 우리는 그 구약과 신약 사이의 중간 기간에 대해 살펴보아야만 할 필요를 느낀다. 구약 성경의 마지막 책인 말라기로부터 신약 성경의 첫 번째 책인 마태복음까지의 기간은 400년으로, 보통 이 기간은 '침묵기'라 불리는데 그 이유는 하나님으로부터 직접적인 계시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 기간에 여러 가지 사건이 일어났으며 세속 역사가들이 이런 사건들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이 기간의 역사에 대한 가장 유명한 기록은 주후 37-100년 사이에 살았던 요세프스(Flavius Josephus)의 기록이다. 요세프스는 유다인 역사가로 주후 66-67년 사이에 로마제국에 대항하며 저항운동을 했던 사람들 가운데 하나이다. 타이투스가 주후 70년에 예루살렘을 정복한 뒤, 그는 로마로 끌려가 베스파시안, 타이투스, 도미티안 황제의 보호를 받았다. 그의 유명한 저술로는 마카비 시대부터 주후 73년까지의 역사를 다루며 일곱 권으로 기록된 「유다 전쟁사」(The Jewish War)와 유다인들의 기원으로부터 주후 66년의 전쟁까지의 역사를 다루며 스무 권으로 기록된 「유다인들의 고대 역사」(Jewish Antiquities)가 있다.
. 세계의 권력
A. 페르시아 왕국(주전 333년까지 지속됨)
1. 몇몇 외경이 기록됨.
2. 유다인들이 고레스 왕의 명령으로 팔레스타인으로 되돌아옴.
3. 성전이 예배의 중심이 됨.
4. 신정 정치, 제사장, 율법 체제.
400년간의 침묵기
구약성경이 끝난 뒤 곧 바로 신약성경이 시작되지 않으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살펴보기에 앞서 우리는 그 구약과 신약 사이의 중간 기간에 대해 살펴보아야만 할 필요를 느낀다. 구약 성경의 마지막 책인 말라기로부터 신약 성경의 첫 번째 책인 마태복음까지의 기간은 400년으로, 보통 이 기간은 '침묵기'라 불리는데 그 이유는 하나님으로부터 직접적인 계시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 기간에 여러 가지 사건이 일어났으며 세속 역사가들이 이런 사건들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이 기간의 역사에 대한 가장 유명한 기록은 주후 37-100년 사이에 살았던 요세프스(Flavius Josephus)의 기록이다. 요세프스는 유다인 역사가로 주후 66-67년 사이에 로마제국에 대항하며 저항운동을 했던 사람들 가운데 하나이다. 타이투스가 주후 70년에 예루살렘을 정복한 뒤, 그는 로마로 끌려가 베스파시안, 타이투스, 도미티안 황제의 보호를 받았다. 그의 유명한 저술로는 마카비 시대부터 주후 73년까지의 역사를 다루며 일곱 권으로 기록된 「유다 전쟁사」(The Jewish War)와 유다인들의 기원으로부터 주후 66년의 전쟁까지의 역사를 다루며 스무 권으로 기록된 「유다인들의 고대 역사」(Jewish Antiquities)가 있다.
I. 세계의 권력
A. 페르시아 왕국(주전 333년까지 지속됨) 1. 몇몇 외경이 기록됨. 2. 유다인들이 고레스 왕의 명령으로 팔레스타인으로 되돌아옴. 3. 성전이 예배의 중심이 됨. 4. 신정 정치, 제사장, 율법 체제.
B. 그리스 왕국(주전 333-167년) 1. 알렉산더 대왕이 페르시아를 이김. 2. 알렉산더가 유다인들에게 자비를 베풂. 3. 유다인들이 흩어져서 그리스 문화를 받아들임. 4. 주전 323년에 알렉산더 대왕이 죽고 그의 왕국은 네 명의 장군에 의해 분할됨. 5. 네 왕국과 그 통치자들은 다음과 같음. a. 이집트 - 프톨레미 b. 시리아 - 셀루시드 c. 마케도니아 - 리시마쿠스 d. 소아시아 - 카산데르 * 이집트와 시리아 왕국은 서로를 대적하며 전쟁을 함. 6. 이집트와 시리아는 팔레스타인 땅을 놓고 전쟁을 벌였으며, 유다인들은 이집트로 내려가 피난처를 찾기 시작함. 7. 소위 「70인역」이라 불리는 구약성경 역본의 전통에 따르면, 이집트의 프톨레미 2세 필라데프스가 명령을 내려 70명의 유다인들에게 히브리어 구약성경을 그리스어로 번역하게 했다고 한다. 주의 사항: 사실 이 같은 전통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전혀 믿을 만한 것이 못되지만, 많은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이 신비의 「70인역」을 사용했다고 가르치고 있다. 현존하는 「70인역」 사본들은 한결같이 외경을 포함하고 있다. 8. 그 당시 가장 많이 쓰인 언어는 다음과 같다. a. 그리스어 b. 아람어(히브리 방언)
C. 마카비 시대(주전 167-63년) 1.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가 주전 175-164년 사이에 시리아의 왕으로 통치함. 2. 그의 정책은 자신의 왕국 전체를 그리스화 시키는 것이었으며, 그의 정책에 반대한 유일한 그룹은 유다인들이었음. 3. 신실한 대제사장 오니아스 3세의 형제인 야손은 안티오쿠스에게 뇌물을 바치면서 유다인들을 그리스화 시키는 조건으로 자기를 대제사장에 임명해 줄 것을 요구함. 4. 안티오쿠스가 칙령을 내리자 야손이 이를 유다인들에게 가져갔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음. a. 그의 왕국 어디에서나 누구든지 같은 식으로 예배를 드려야 함. b. 유다인들의 축제, 안식일, 희생, 할례 등을 지키거나 행하는 것을 금함. 5. 이 같은 칙령의 위협으로 인해 사마리아 사람들은 시리아 사람들과 한편이 되어 유다인들을 대적함. 6. 등록하기를 거부한 사람들 중에는 요아립의 계통에서 나온 마타디아라는 이름의 나이 많은 제사장이 있었는데, 그와 및 그의 다섯 아들은 예루살렘 북쪽 산에 있는 자기 선조들의 영토로 들어갔음. 7. 안티오쿠스의 밀사들은 그를 찾아내어 이교도들의 제단에서 희생물을 바치라고 명령함. a. 마타디아는 희생물을 바치려 한 배도한 제사장들을 즉각적으로 죽임. b. 또 그는 왕의 사자들을 죽이고 가증한 제단을 무너뜨림. 8. 백성들은 마타디아의 지도를 받으며 대항하기 시작했고 반역의 세력이 증가하기 시작했는데, 나이가 많은 마타디아는 이 일이 있은 뒤 일년이 지나 죽었고, 그의 아들들이 그의 일을 계속해서 수행함. 9. 그의 아들들은 마카비들이라고 불리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장남의 이름이 유다 마카비였기 때문이었음. 10. 10,000여 명의 유다인들이 반란을 일으켜 두 번씩이나 안티오쿠스의 군대를 패주시킴; 한번은 50,000명, 또 한 번은 65,000명. 11. 유다 마카비는 주전 165년에 다시 성전에서의 예배를 시작함. 12. 마카비들은 78년 동안 권력을 행사함.
D. 로마제국(주전63∼?) 1. 폼페이 대제가 주전 63년에 팔레스타인을 정복함. 2. 주전 40년에 로마인들은 헤롯 대왕을 왕으로 세웠는데, 그는 주전 37년에 유대 지방의 유일한 왕이 됨. a. 헤롯은 에돔 사람임. 주의 사항: 에돔 족속은 페트라에서 내쫓김을 당해 남부 유대 지방에 정착했는데, 그리스 사람들은 이 지역을 이두매아(에돔)라고 불렀다. 이 에돔 족속은 그 뒤 50년이 지나 히르카누스에 의해 정복을 당해 할례를 강요받았고, 유다인들의 집회의식을 지킬 것을 강요받았다(신 23:7). b. 창세기 27장 40절의 에언이 헤롯 대왕을 통해 이루어짐. 3. 헤롯 대왕은 주전 4∼5년까지 왕위에 있었으며, 그의 통치 기간에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남.
Ⅱ. 변화된 것과 새로 나온 것
신약 성경을 공부하게 되면서 곧바로 우리는 익숙하지 않은 용어와 집단 등을 접하게 되는데, 이들은 이 400년의 '침묵기'에 생긴 것이다.
A. 제사장 1. 복음서에는 제사장이라는 단어가 12번 나옴. 2. 대제사장 혹은 수제사장이라는 단어가 84번 나옴. 3. 모세 당시에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제사장 직무의 기능은 종교적인 것이었음. 4. 바빌론 포로 생활에서 돌아온 뒤에 유다인들의 시민권리는 제사장들의 손으로 넘어감.
B. 레위인 1. 사복음서에서 단 2번만 나옴 - 눅 10:32, 요 1:19.
C. 서기관 1. 구약성경을 공부하고, 해석하고 가르치는 사람들. 2. 준비된 서기관은 모세 오경을 외움. 3. 아주 전통적이었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배척함. 4. 율법사라고도 일컬음을 받음.
D. 다스리는 자(치리자, 관원) 1. 여러 종류의 관리를 지칭함. 2. 용례 : a. 연회장 - 요2:8,9 b. 산헤드린 공회 회원 - 요3:1 c. 주치리자 - 요12:42 d. 행정관 - 눅12:58
E. 바리새인 1. 이 명칭은 "분리된 자"라는 뜻임. 2. 기록된 율법을 옹호하며 지키는 사람들. 3. 보수적임. 4. 정통이었으나 무미건조한 삶을 살음.
F. 사두개인 1. 유다인들의 귀족으로 정치 집단임. 2. 종교적 측면에서 현대주의/자유주의자들임. a. 영의 존재를 부인함. b. 부활을 부인함. c. 혼의 불멸을 부인함. 주의사항 :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은 마카비 시대에 생긴 그룹으로 서로 경쟁관계에 있었음.
G. 헤롯당원 1. 정치집단 2. 이 이름은 로마정부의 권세를 위임받은 헤롯에게서 유래됨. 3. 정치상황을 변화시키려는 모든 시도를 반대함.
H. 갈리리 사람들 1. 이 집단은 북부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일어나 모든 외국 세력에 대항했음. 2. 정치적으로 광적인 사람들임.
I. 사마리아 사람들 1. 주전 722년에 아시리아 사람들이 사마리아에 다시 사람이 거하게 하도록 할 때에 이스라엘 백성과 이방 민족사이에 생긴 혼혈민족. 2. 아시리아의 에살하돈이 사마리아 사람들에게 제사장을 보내었으며 그 결과 사마리아 사람들은 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을 배우게 되었으나, 그들은 주 하나님도 두려워 하고 동시에 자기들의 신에게도 경배를 드림. 3. 주전 535년, 두 번째 성전을 지을 때에 이들은 자기들도 이 일을 돕겠다고 했으나 유다인들이 이 같은 제안을 거부함. 4. 사마리아 사람과 유다인 간에는 늘 적대심이 존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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