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중한 보물을 생각하며/ceo 가 되고픈 아들에게

리더쉽의 생명은 감동이다,

영국 여왕이 나라에 공을 세운 이들에게 훈장을 수여하게 되었다.

상을 받기 위해 모인 사람들 중에는 부상자들도 많았다.

그중 전쟁에서 팔과 다리를 모두 잃고 다른 사람에게 들려서 나온 용사가 있었다.

한 사람 한 사람에게 훈장을 달아주던 여왕이 팔과 다리를 모두 잃은 그 군인 앞에 섰다.

훈장을 들고 그를 쳐다보던 여왕이 갑자기 훈장을 떨어뜨리고 뒤로 돌아섰다.

그리고는 두 손으로 얼굴을 가리고 흐느껴 울기 시작했다.

잠시 후 훈장을 목에 건 용사가 여왕을 위로하며 이렇게 말했다.
"조국과 여왕 페하를 위해서라면 다시 한번 이 몸을 바쳐 싸우겠습니다."
용사를 감동시킨 것은 훈장이 아니라 여왕의 눈물이었다.

1914년 남극탐험에 나섰다가 목적지를 겨우 150㎞ 앞두고

부빙에 갇혀 2년여의 표류 끝에 극적으로 생환한 새클턴의 탐험대.

그 탐험대의 부대장을 맡았던 프랭크 와일드는

1909년에도 새클턴과 함께 남위 88도까지 갔다가 식량이 바닥나고

체력이 저하되어 부득이 후퇴한 적이 있었다.

그때 새클턴은 함께 비상식량과 조랑말 고기로 부실한 식사를 하고 난 다음

자기 몫의 비스킷 4개 가운데 1개를 와일드에게 주며 강제로 먹였다.

이때의 기억을 와일드는 일기에 다음과 같이 적었다.

“이 순간의 이런 행동이 얼마나 자상하고 호의적인 것인지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에 아무도 없을 것이다.” 와일드는 다음 문장에는 줄까지 쳐가며 적었다. “절대 잊지 못할 것이다.

수천파운드의 돈으로도 결코 살 수 없는 비스킷이었다.”

인듀어런스호가 남극을 향해 출발할 때 와일드는 탐험대 부대장을 맡았다.

비스킷 한조각을 나눠준 새클턴의 따뜻한 마음을 와일드는 결코 잊지 않았고

새클턴에 대한 그의 충성심은 횡단 탐험의 소중한 자산 이었음이 나중에 입증되었다.

대안학교인 성지고등학교에 전과 13범으로 조폭 두목인 학생이 있었다.

소주병을 바지 뒤춤에 넣어오고 러닝셔츠차림으로 등교하는 무시무시한 학생으로

선생님들도 모두 포기한 학생이었다.

그러나 김선태 교장 선생님은 포기하지 않았다.

학교행사가 있을 때면 그 학생에게 책임을 맡겨 진행하게 했다.

그리고 개교기념일엔 표창장을 주었다

표창의 내용은 “앞으로 이 학생은 선행을 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 상을 주어 표창함”이었다.

 종이로만 해서 주면 찢어버릴지 몰라 판넬까지 해서 주었다.

집에 가지고 가니 부모들이 감격해서 목이 메었고

걸어두니 집에 오는 손님들이 보면서 놀라움을 표시했다.

결국 그 학생은 자격증을 세 개나 따고 전문대학에 입학했다.

리더십의 생명은 이처럼 감동이다.

리더십이라고 하면 영웅, 거인, 카리스마, 권위 같은 것을 연상하기 쉽지만

사람들은 사실은 사소하면서도 따뜻한 관심을 보여주는 리더의 모습에

감동하여 따르는 경우가 많다.

어느 직장인의 대화에서는 상사가 다음과 같이 해줄 때 눈물이 난다고 한다.

― 아침 일찍 마주치면 "밥 먹고 왔냐"며 등 두드려주는 부장이 있었다.

회식 마칠 때 제과점에 들러 "애 갖다 주라"며 롤케이크 하나 사준다.

그거 몇 푼 안 하지만 사람 뭉클하게 한다.

아내도 그 분 만난다고 하면 늦게 들어가도 뭐라고 안 한다.

― 남미 출장을 갔는데 뉴욕 테러가 터져서 LA 경유 비행편이 없어졌다.

유럽 경유편은 5000달러가 넘었는데 상사가 "비싸더라도 안전한 길로 돌아오라"고 했다.

그 한마디가 신뢰로 이어지더라.

― 신입사원 시절 등산 하다가 사장님을 만났는데

내 이름을 기억하고 "동기 누구누구랑은 자주 얼굴 보냐"고 따뜻하게 물으셨다. "

충성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진정한 경영자가 되고 싶다면 그리스도가 가르켜 주신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