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서 론
1. 전 선지서냐? 역사서냐?
우리 나라 성경은 여호수아서를 역사서로
분류한다. 그러나 히브리인의 성경에는
여호수아가 선지서로 구분된다. 히브리 성경의 선지서는 전 선지서와 후선지서로 나누는데,
전선지서는 가나안 입성 때부터 왕국의 멸망까지를 다루는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상. 하,
열왕기 상. 하가 포함된다.(이 책들이 선지서로 분류된 것은 여호수아를 비롯한 통치자들을
선지자로 보았기 때문이다. 사실 이스라엘의 역사는 하나님께서 세우신 통치자적인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 나라를 어떻게 인도해 나가셨는가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선지자적인 관점에서 볼 수도 있다.) 그리고 후선지서는 주로 왕정 시대부터
시작하여 포로 귀환 시대까지의 선지자들의 메시지를 수록하고 있는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그리고 12 소선지서이다.
2. 명칭-여호수아
3. 저자-여호수아(여호수아, 호세아(신32:44),
예수아(느8:7))
(수 5:6, 15;4, 7:-8:, 24:1-25 참고)
엘르아살이 여호수아의 죽음 이야기를 기록하고, 그 아들 비느하스가 엘르아살의 죽음 이야기를 기록했다고 함-유대인의 전설.
4. 기록 목적
가. 조상들에게
약속한 땅이 어떻게 점령되고 분배되었는지를 설명함.
나. 모세 오경 이후의 역사 기록.
다. 영적 교훈
*
안식의 삶의 원리-믿음과 순종을 통해서(히3;-4:,
고전10:1-11)
* 광야에서 죽은 자
: 육적 그리스도인, 불순종 자의
거울.(고전10;1-11)
* 가나안 입성자
: 하나님의 안식에 참여자(히3:-4:)/성령 충만한 삶의 모형.
5. 기록 시기
*
B. C. 1400경(출애굽을 B. C. 1446년으로 볼 경우),
* B.
C. 1250년경(출애굽을 B. C. 1290 년으로 볼 경우)
6. 내용 개관
B. 내용 연구
1. 가나안 정복 사역이 여호수아에게 위임됨.(1:1-9)
* 명령
: 너는 모든 백성으로 약속의 땅을 차지하게
하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 조건 : 믿음-마음을 강하게 하라. 극히 담대하라.
순종-율법을 주야로 묵상하고
지켜 행하라.(말씀 연구와 순종)
* 결과
: 네가 형통하리라.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승리)
2. 가나안 입성(1:10-5:12)
1) 요단 도하 준비(1:10-18)
* 지도자들에게 삼일 안에 요단을 건널 것이므로 양식을 준비하라고 지시함.
*
요단 동편의 기업을 얻은 두지파 반에게 함께 싸울 것을 지시함.
* 3일 안에 요단을 건널 것이므로 스스로
성결케 하라고 지시함.(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기 위 해서는 성결이 전제되어야 한다.)
2) 여리고 정탐(2:1-24)-기생 라합의 믿음과 구원-
3) 요단강 도하(3:1-4:18)
* 레위 사람의 제사장들이 법궤를 메고 앞섬.(약 2,000규빗 앞서 진행)-하나님보다 앞서지
말라.
* 요단 도하의 사건은 -하나님께서 여호수아를 지도자로
세우셨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며(3:7),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가운데 함께 계시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며(3:10), 그리고 하나님께서 앞 으로
가나안 족속들을 쫓아내실 것을 나타내 주신 것이었다.(3:10)
* 요단 도하를 기념함(4:1-24)-요단 강에 있던 열두 돌을 길갈에 세워 요단강 도하를 기념함.
(하나님께서 당신의 생애에 행하신 기적적인 일들이 있는가?-이것을 기념비를 세우듯이 기록 으로 남김-하나님의 능력을 나와 내 자손들이 알게 하여
하나님을 바르게 섬기게 함)
4) 길갈에 진을 침.(4:19-5:12)
* 아모리 왕과 해변 가나안의 모든 왕이 요단도하 소식을 듣고
두려워함(5:1)
* 할례(1월10일)와 유월절
예식(1월14일)(5장), 그 땅의 양식을 먹고 만나가 그침.
* 할례-언약 백성의 표시(세례)
* 유월절-구원받은 하나님 백성임을 나타냄(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칭의,화목)
* 만나의 끊어짐-특별 은총이 자연
은총으로
3. 가나안 정복
기사(5:13-12:24)
1) 여호와의 군대 장관의 출현(5:13-6:5)
* 여호수아가 여리고 성 점령을 위해 묵상하고 있을 때에 여호와의 군대장관이 출현함.
*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함이니라.
* 여리고 성 점령 방법을
가르쳐 줌.
2) 가나안 중부 점령(6:-8:)
*
여리고점령(6:15)
-
여호수아가 하나님의 지시를 백성들에게 그대로 전달하여 수행함.
- 이해가 되지 않아도 믿고
순종하는 것만이 승리할 수 있는 비결이다.
- 믿음으로 구원받음-기생 라합의
구원-
* 아이성
패배(7장)
- 아간의 처벌과 재차 공격하여
승리함.(-8:29)
- 공동체에서 개인의 중요성.
* 에발산 제단-축복과 저주의
선포(8:30-35)
- 가나안에서 하나님께 헌신할 것을
다짐함.
- 율법을 준수할 것을 다짐함.
-
인생의 중요한 시기마다 하나님께 헌신과 말씀 순종을 다짐하는 예식을 함
3) 가나안 남부 점령(9-10장)
* 기브온과의
우호조약(9장)/이스라엘을 축복하는 자는 축복을
받음.
* 기브온을 도와 남방 연합군(예루살렘, 헤브론, 야르뭇, 라기스 에글론의 다섯 왕)을 격퇴.
* 기브온-벧호론(이 곳
비탈에서 하나님께서 우박을 내려 적을 격퇴하게 하심)-아세가-막게다 (여기서 굴에 숨은 다섯 왕을 죽임)-립나-라기스-에글론-헤브론-드빌
점령
* 가데스 바네아에서 가사까지와, 온 고센 땅을
정복함.
4) 가나안 북부점령(11장)
* 하솔왕 야빈이 북부 연합군을 이끌고 이스라엘과 싸우려고 메롬물가에 진을
침.(11:1-5)
* 여호수아가 이를
격퇴함.-메롬물가-시돈-미스르봇 마임-미스바 골짜기까지 정복함.(11;6-15)
5) 정복 사업의 요약(정복한 31왕의 명단)(12장:1-24)
*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 우리 임무-하나님
신뢰와, 말씀 연구, 순종함.
4. 가나안 땅의
분배(13:-22:34)
* 정복자 우선의 원리-자신이 정복한 땅은 자신이 차자하는 것이
원칙임.-이 땅에서 얼마나 정 복했느냐에 따라서 하늘에서 상급이 달라진다.-갈렙과 유다와 요셉 지파의 경우를
보라.
1) 요단 동편 땅의
분배(13장)-르우벤, 갓, 므낫세
반지파-
2) 길갈에서 행한 땅의
분배(14-17장)
* 갈렙의 분깃(14:1-15)-노년에게도 젊은이가
갖지 못한 믿음과 용기를 가질 수 있다. 헤브론을 점령하여 도피성으로 제공, 주변 땅은 레위인에게 제공, 자신은 촌락과 산지를 차
지함(15:14)
* 유다 지파의
분깃(15:1-63)-남부 지역
* 요셉 지파의 분깃(16:1-17:18)-요셉 지파에게 산지를 개척하게 함.
- 땅의 좁음을 불평함, 원수들의
강함을 불평함(17:14, 16)-갈렙과 대조
* 하나님 나라의 리더십-갈렙과 여호수아와 같이 남보다 더 수고하고, 남에게
양보하는 것.
3) 실로에서 행한 땅의 도형
분배(18:1-19:51)
* 베냐민 지파의
분깃(18:11-28)
* 시므온, 스불론, 잇사갈 지파의 분깃(19:1-23)
* 아셀, 납달리,
단 지파의 분깃(19:24-48)
* 여호수아의 분깃-에브라임 산지의
딤낫 세라(19:49-51)
*
도피성(20장)-요단동편-골란, 길르앗 라못, 베셀, 요단서편-게데스, 세겜,
헤브론.
* 도피성,
대제사장: 그리스도의 상징. 도피성 안에 있는 자-죽음을 피함-대제사장의 죽음-구 원과 해방을 가져다
줌.
* 레위 지파의 48
성읍(21장)-매 지파당 3-4개의 성읍을 공출함. 이스라엘이 드리는 제물이 그들의
기업이 됨, 도피성 6개 포함, 아론 자손, 레위인, 그핫, 므라리, 게르손 자손들
4) 요단 동편 지파들(21:43-22:34)
* 요단강 동편의 지파들이 돌아감.(21:43-22:9)
* 요단강가의 제단 사건(22:9-34)
5. 마지막 사건들-세겜에서의 언약과 죽음(23:1-24:34)
1) 여호수아의 첫 번째
연설(23:1-16)-하나님의 신실하심-하나님만을
섬기라.
2) 여호수아의 두 번째 연설과 세겜에서의
언약(24:1-28)
-하나님인가
이방신인가?-
* 언약을 맺고 큰 돌을 세겜 성소 곁에
있는 상수리나무 아래에 세움.
* 지금까지의 자신의
지난날을 상고하여 보라!-하나님은 당신에게 신실하지 않았는가?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죽음의 늪과 절망의 수렁에서도 보호해 주시고 동행해 주셨다.
당신은 이러한 하나님을 믿음과 순종으로 하나님을 따르겠는가? 아니면 우상을 선택할 것인가?
* 세상과 하나님 사이에서 머뭇거리지 말고 분명한 결단을 내리라.
3) 여호수아, 요셉의 뼈, 엘리에셀의
장례(24:29-34)
* 여호수아는 110세에
죽어 딤낫 세라에 장사됨
* 요셉의 유골이 세겜에
묻힘.
* 대제사장 엘르아살이 죽음-아들 비느하스가
에브라임 산지에서 받은 산에 장사함.
3. 중요한 신학적 주제들과 적용 문제들.
1) 안식의 성취-구원받은 신자가 약속된 안식에 참여하는 길.
* 안식의 삶은 하나님께서 직접 인도하신다. 믿음과
성결과 순종만이 승리를 제공한다.
* 우리가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성령의 인도와 지시를 따라야 한다.
* 약속을 믿고 정복하는 자는 기업을 차지한다.(갈렙, 유다, 요셉 지파) 그러나 믿음이 없으 면 주어진 것도
빼앗긴다.(단 지파)
2) 약속을 성취하시는 신실하신 하나님
*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을 성취하심(자손의 번성: 애굽에서 성취됨, 가나안 땅 차지: 여호수 아를
통해 성취됨, 복의 근원이 됨: 말씀을 묵상하고 순종하면 형통케 됨,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자는 축복 받고,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는다.
3) 승리는 하나님께 있다.(여호와의 군대 장관의 출현)
* 군대(지원병
제도)-믿음의 용사만이 필요함(예) 기드온의 경우)
* 가나안 정복 시대-철저하게 거룩한 전쟁의 원리가
적용됨.
* 왕정
시대-부분적으로 거룩한 전쟁의 원리가 적용됨.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고 있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싸워 주시기가 어려울 때가 있음.
* 포로전 선지자 시대-이때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거듭되는 하나님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게 속하여 하나님을 배반하고 율법을 어겼으므로
이방 나라를 들어서 오히려 이스라엘 백성을 칠 것이 예언 됨.
* 포로에서 귀환 후
시대-결국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이스라엘을 하나님께서는 이방 인들을 도구로
들어서 심판하셨다. 이같이 우리가 불순종하면 오히려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조롱을 받게 될 경우도 있다.-맛잃은
소금-
* 그러나 후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박해한
민족들을 또 다시 심판하셨다.
*
신약 시대-사단과 죄와
육체와 싸우는 영적인 전쟁이 됨.
* 불신자든 신자든
공의로 대하시는 하나님.-그러나 불신자는 심판, 신자는 사랑의 징계이다.
4) 공동체에서 개인의 중요성(아간의 경우)
* 성도들은 개인만이 아니라 전체가 하나의 지체로서
연결되어 있다.(중보 기도의 필요성)
5) 역사의 주관자 하나님 :
*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가나안을 정복할 수 있도록 그 당시 주위 열강들의 세력을 공백기로 만드셨다.
6) 도피성 제도와 그리스도.
* 우리의 피난처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 원수로부터의
보호-사단으로부터의 보호.
* 대제사장의 죽음-구원과 해방-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구원 제공.
7) 헤렘-여호와의 이름으로 하는 살상-옛 사람을 죽이고 새사람을
입으라.
* 타락한 가나안인들을 심판함.
* 이스라엘이 본받아서는 안될 문화를 제거함.
<적용
문제>
1.
하나님께서 나에게 약속해 주신 것은 무엇이며, 나는 이 약속을 모두 받았는가? 나는 이 때에 바쳐질 것은 모두 바치고 버려야 할 것은 버렸는가?
2. 하나님께서 싸우시는 전쟁에서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내가 차지해야
할 땅은 무엇 인가?
3. 단 지파와 같이 내게 주어진 것도 차지하지 못하는
것은 없는가?
4. 우리 신앙인이 영원히 들어가야 하는 참 안식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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