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하나님에 관하여/성경자료 모음

[스크랩] [성경식물]합환채가 무엇인가?

var articleno = "4031723";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예수가좋다오자료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맥추 때에 르우벤이 나가서 들에서 합환채얻어 어미 레아에게 드렸더니 라헬이 레아에게 이르되 형의 아들의 합환채를 청구하노라  레아가 그에게 이르되 네가 내 남편을 빼앗은 것이 작은 일이냐 그런데 네가 내 아들의 합환채 빼앗고자 하느냐 라헬이 가로되 그러면 형의 아들의 합환채 대신에 오늘 밤에 내 남편이 형과 동침하리라 하니라  저물 때에 야곱이 들에서 돌아오매 레아가 나와서 그를 영접하며 이르되 내게로 들어오라 내가 내 아들의 합환채로 당신을 샀노라 그 밤에 야곱이 그와 동침하였더라 [창 30 :14~16]   

합환채가 향기를 토하고 우리의 문 앞에는 각양 귀한 실과가 새 것, 묵은 것이 구비하였구나 내가 나의 사랑하는 자 너를 위하여 쌓아둔 것이로구나 [아 7 : 13]

 

합환채에 대하여

아가서를 보면 요상한 식물이 묘사되어 있는데 먼저 그 식물의 정체를 알아 보기로 하겠다.
합환채가 향기를 토하고....(아가 7:13) 개역
자귀나무가 향기를 뿜는데....공동
(이 부분은 해석이 잘못된 것같다)
The mandrakes give a smel....KJV
*그러면 이 합환채란 식물은 어떠한 식물일까?....백과사전을 인용하기로 하자.
 
[학명은 Mandragora officinarum(영어로는 mandrake). 지중해변에서 자라는 이 풀은 줄기가 없고
넓은 잎에서는 냄새가 나며 누런 열매를 맺는다. 그 뿌리가 사람 모습을 하고 있어 통속적으로는
임신 촉진제로 쓰여졌다]
 
합환채는 히브리어로 ‘뚜디’라고 하는데 감자류에 속하는 식물로 팔레스타인 남부지역에서 많이 난다. 여러 갈래로 난 뿌리는 인삼처럼 생겨 언뜻 보면 사람 다리들이 꼬인 형상이다. 사람 다리들이 꼬인 형상이니 그야말로 남녀가 교합하는 모양과 닮았다.
 
그런 모양 탓인지 예로부터 그 식물은 남자의 양기를 살리고 여자의 임신을 돕는 데 효험이 있다고  알려졌다. 꽃과 잎이 뿌리에 바짝 붙은 형태인 합환채는, 잎은 진한 녹색이고 꽃은 짙은 자색이며 열매는 토마토보다 약간 작고 노란색을 띤다.
 
특히 독특한 향과 맛을 지닌 열매는 성욕을 자극하는 특성 때문에 ‘사랑 사과(love apple)’라고 불리기도 하고, 성욕이 지나치면 탈선할 우려도 있기 때문에 ‘마귀 사과(devil apple)’라고 불리기도 한다. 요즘 말로 하면 일종의 최음제인 셈이다.

합환채는 가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지중해와 가까운 이스라엘의 모든 해안 지역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구덩이 등지에서 자라며 뿌리는 굵고 길며 가지가 나 있다.꽃은 12월에서 3월 사이에 핀다.이스라엘에서 전해지는 합환채에 관한 민간요법에 따르면, 합환채는 통증을 완화하고 뱀이나 전갈에 물린 상처를 경감시키고 또한 흐르는 피를 멈추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합환채의 익은 열매를 관계 몇 시간 전에 먹으면, 남성의 힘을 더해주며 불임여성에게는 자궁울 열어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사용방법>
합환채의 열매를 으깨어 몇 쪽의 마늘과 함께 섞은 다음 천 붕대에 싸서 아픈 곳에 묶는다고 한다.합환채의 뿌리50g을 다져서 올리브유에 몇 분간 볶은 다음, 그것을 뱀이나 전갈에 물린 곳이나 피가 나는 곳에 바른다고 합니다.
(출처: '이스라엘 땅의 의약식물 가이드')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