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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에 관해/심리학 이야기

[스크랩]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치료법 & 효과적인 부모 대처법’(2)

 

[엄마가 알아두세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치료법 & 효과적인 부모 대처법’


“정확한 진단이 가장 중요, 무엇보다 부모의 양육 태도가 달라져야 해요”

최근 들어 언론보도 등을 통해 ADHD가 많이 홍보되고, 집중력을 높여준다는 ADHD 치료약물의 효

과 또한 널리 알려지면서 ‘혹시 내 아이도 ADHD가 아닐까’ 고민하는 부모들이 많다. 경기도 한 소도

시의 초등학교 사회복지사 최씨는 “지난해 7월 전 학년을 대상으로 ADHD 자가 테스트를 가정통신

문으로 발송했는데 의외의 결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최씨는 기껏해야 한 학년에 4∼5명 정도가

‘ADHD가 의심된다’는 자가테스트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각 반마다 4∼5명의 아이들이

‘ADHD가 의심된다’고 자가진단을 했다는 것. 그는 “아이가 좀 더 공부를 잘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

엄마들이 아이의 활달한 성격을 과장해서 받아들이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99년 미국의 행동소아과 의사인 폴 도킨박사는 소아과 의사들이 ADHD라고 진단한 2백45명

의 아이들을 다시 진단한 결과 이 중 38%만 ADHD였을 뿐 나머지는 단지 학습장애만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소아정신과 전문의들도 ADHD인지 아닌지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아이의 문제를 올바르게 풀어

가는 첫걸음이라고 지적한다. 3∼5세 아이들은 대개 매우 활동적인 편이어서 집중력이 부족하고 상

당히 충동적이기 마련이다. 때문에 이 나이 또래의 아이들 중에서 ADHD 아동을 골라내는 일은 매

우 어려운 일이라고 한다. 또한 빈혈이 있을 경우 주의력 결핍이 나타나기도 하며 갑상선이 건강하

지 않은 아이는 서성거리는 행동을 나타낸다. 우울증이나 불안감이 주의력 결핍으로 오해되기도 한

다.

 

 

미니인터뷰

서울대병원 의료사회사업실 박혜영 가족치료사

“엄마가 마음 건강 유지하면서 인내심 갖고 아이 대해야 해요”

서울대병원 의료사회사업실 박혜영 가족치료사(46)는 ADHD 아동 가족들의 상담과 가

족치료 등을 20년 가까이 담당해왔다. 그는 ADHD 아동들의 증상 통제뿐만 아니라 올바

른 양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하는 역할 10가지를 들려뒀다.

▼ 아이에게 도움되는 양육방식을 찾아 실천한다
ADHD 아동은 정상 아동보다 여러 행동에서 문제를 가진다는 것을 인정한다. 음식을 다

먹지 않아도 식탁을 떠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숙제를 제대로 하는지 인내심을 갖고 계

속 지도한다. ADHD 아동에게는 집단 스포츠보다는 수영, 스키, 골프 등 개별적인 스포

츠가 적합하다. 또한 ADHD 아동은 시각 반응이 큰 경향이 있으므로 가능한 한 눈으로

볼 수 있는 자료들을 활용해 아이에게 규칙을 가르친다.

▼ 아이가 즐겁게 여기는 것들을 찾는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를 다루는 데만 붙잡혀 있어 아이가 즐거움을 느끼도록 하는 데 인색한 경향이 있다.

운동, 요리, 그림 그리기 등 아이의 긍정적인 면들을 찾아내 자주 칭찬하고, 그것을 발달시키도록 도와

준다.

▼ 아이가 다른 아이들보다 더 잘하는 것을 개발시켜준다
ADHD 아동은 정상 아동만큼 친구들이나 학교 교사들과 좋은 관계를 경험하지 못한다. 때문에 춤, 운동, 우표 수집 등 아이가 다른 아이들보다 잘할 수 있는 것을 한 가지 이상 개발하도록 돕는다.

▼ ADHD 아동은 부모가 기대하는 대로 행동하지 않음을 인정한다
부모가 분노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어떤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해야 한다고 부모가 믿는 대로 아이가 행

동하지 않기 때문. 하지만 ADHD 아동은 부모가 바라는 대로 행동하지 않는다.

▼ 부모 자신을 통제한다
ADHD 자녀를 둔 많은 부모들이 분노감과 우울증 등을 호소한다. 아픈 부모는 아이에게 악영향을 미친

다. 부모 스스로 ADHD 자녀를 키우면서 느끼는 스트레스를 조절할 줄 알아야 한다.

▼ 부부가 서로 지지하고 북돋워준다

많은 아빠들이 아이의 문제를 인정하지 않고 설사 인정하더라도 치료에 적극 나서지 않는다. 하지만 부

부가 협력하지 않는다면 아이 상태를 호전시키기 어렵다. 병원 진료나 부모 상담 프로그램 등에 남편이

참여하도록 적극 권장함으로써 양육에 대해 부부 협력을 강화한다.

▼ 학교 교사를 협조자로 만든다
많은 아이들을 책임지고 있어 ADHD 아동에게 많은 신경을 쏟기 어려운 학교 교사의 입장을 이해한다.

아이가 학교에서 잘 지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사가 자녀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기꺼이 돕는다.

일부 학교에는 사회복지사가 있어 아이들의 문제 해결을 돕고 있다. 사회복지사에게도 도움을 청한다.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www.kassw.or.kr)

▼ 아이의 친구 관계를 돕는다
아이가 친구들과 잘 지내는 것은 청소년 및 성인이 돼서도 주변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는지 예측하는

중요한 요소다. 때문에 아이가 친구와 우정을 쌓고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다.

▼ 다른 자녀를 배려한다
엄마가 ADHD 자녀에게 쏟아야 하는 시간은 엄청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자녀들을 돌볼 시간이

늘 부족하다. 이 때문에 다른 자녀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다. 때문에 이런 박탈감을 보상해주기 위해

서 별도로 상도 주고 칭찬도 많이 해준다.

▼ 지지집단이나 자조모임에 참여한다
어려움을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는 지지집단이나 자조모임에 참여해 자신의 대처능력을 강화하고, 스트

레스나 여가 관리 프로그램을 함께 만들어본다.

출처 : 변한의원
글쓴이 : 변한의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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