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에스라
1. 배경
1) 제목 및 저자: 에스라
에스라는 율법에 익숙한 학사 겸 제사장(7:6,21)이었으며, 아론의 16대 손이었다.
그는 말씀 부흥에 사명을 가진 자였으며(7:10), 2차 귀환 때에 귀환하였다. 그는 자신보다 약 13년 후인 3차 귀환 때에 귀환한 느헤미야와
동역하여 일을 완수했다. 전통적인 견해에 따르면 그는 시 119편의 저자이며, 구약 정경의 편집 위원장이었다고 한다.
2) 기록 시기:
에스라가 예루살렘에 도착한 후(주전 458년 이후)
3) 기록 내용: 포로
귀환 후 성전 재건과 개혁 운동에 대한 기록
4) 기록 목적:
-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의 실현을 기록함.
- 회복의 내용 - 포로 귀환, 성전 복구, 말씀 부흥
- 하나님의 섭리 - 이방 왕, 유대인 지도자, 선지자들을 사용하심.
- 유대인 지도자 - 스룹바벨,
에스라, 느헤미야 등
- 선지자 - 학개, 스가랴, 말라기.
5) 성경에서의 위치
- 개신교 성경: 역대기 이후(역대기 내용의 연속)
- 히브리 성경: 역대기 이전(에스라-느헤미야는 한 권의
책)
6) 시대적 배경
가. 유다의 바벨론 포로(대하
36:15-20)
1차: 주전 605년 여호야김
3년(왕하 24:1, 단 1:1-6)
2차: 주전 597년 여호야긴(왕하 24:14)
3차: 주전 586년 시드기야 9년(왕하 25:6-12, 렘 25:9-11)
4차:
주전 581년(왕하 25:18-21)
나. 회복에 대한 예언
- 예레미야: 바벨론 포로 기간이 70년일 것을 예언(렘 25:11-12, 29:1, 10-14)
- 이 사 야: 고레스에 대한 예언(사 44:28-45:4)
다. 국제 정세의 변천
* 바벨론: 죄악, 타락(렘 25:12)
마지막 전야의 벨사살 왕의 참람된 행위로 심판을 자초함(단
5:1-4).
* 파사의
등장: 고레스는 메대와 파사를 동시에 통치함(에 1:19, 단 5;28) 메대를
다리우스 왕에게 위임, 통치시킴.
* 바벨론의
멸망: 바벨론의 벨사살이 메대의 다리우스에게 죽음(주전 539년, 단 5:39)
파사의 고레스가 유다 포로들을 관할 하면서 포로 귀환령을 내림.
* 파사의 새로운 정책: 비 지배 민족의 본국
귀환, 비 지배 민족의 종교 장려
* 참고: 조로아스터교(페르시아의 종교)의
영향
* 교리
세상은 선과 악의 투쟁의 역사라고 믿었고, 내세에 대한 믿음을 가졌다. 그 결과 사람 들은 선행을
격려하고 약한 자에 대하여 관대하게 대하였다.
* 영향
약소민족에 관용 - 본국 귀환을 허락하고 그들이 문화와 종교를 장려하였다. 유다 민족에 포로 귀환 령을 내리고 여호와를 섬기고
성전을 재건 할 것을 허락함.
2. 에스라의 내용 연구
1) 1차 귀환과 성전 재건(1-6장)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바벨론 통치하에서 어두움과 절망 가운데 탄식하고 있을 때에 선지자 예레미야를 통하여 회복을 예언해 주셨다. 드디어 예레미야가 예언한 70년간의
포로 기간이 끝나고 하나님의 때가 이르렀다. 하나님께서는 페르시아를 일으키시고, 강력한 바벨론의 압제를 단 하룻밤 새에 풀어버리시고 이방 왕
고레스의 마음을 움직여 예루살렘 귀환을 허락하는 조서를 쓰게 하셨다(1:1).
가. 1차 귀환(1-2장)
* 고레스 왕의 조서(1:2-4)-주전 538년 경-
"하늘의 신 여호와께서 세상
만국으로 내게 주셨고 나를 명하사 유다 예루살렘에 전을 건축하라 하셨나니,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참 신이시라. 너희 중에 무릇 백성된 자는 다
유다 예루살렘 으로 올라가서 거기 있는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라. 너희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를 원하노라.....에 물을 즐거이 드릴지니라"
* 귀환(1:5-2:70)-주전 537년
경-
* 인도자: 세스바살(스룹바벨)
* 귀환자
고레스는 누부갓네살이 예루살렘 성전에서 가져온 모든 기명을 내어 주었으며, 42,360 명이 여호와의 전
기명을 가지고 예루살렘으로 귀환함(1:7). 대부분의 귀환자는 남 왕국 소속으로, 유다와 베냐민 족장들과 제사장과 레위인들, 그리고 하나님의
감동을 받은 자들이었다(1:5)
* 귀환자
명단(2:1-70)
나. 예배 재개와 성전 재건(3-6장)
구약 시대의 성전 재건은 참으로 중요했다. 성전은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곳이었으며, 이스라엘 백성들은 성전을
중심으로 민족의 동질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귀환 즉시 성전 재건 공사에 착수하였다.
*. 성전 기공(3장)-주전 537-536년 경-
* 537년
7월에 백성들이 예루살렘에 모임(1-)
여호수아와 스룹바벨이 주동이 되어 단을 세우고 번제를 드리고 초막절을 지킴(4-).
* 536년 2월에 여호와의 전 지대를 놓음(8, 10).
- 노인들: 현재의 초라한 성전기초를 보면서 옛 솔로몬
성전을 기억하며 대성통곡
- 젊은이: 포로 2세들은 성전의 기초를 보고 기뻐함.(12-13)
* 사마리아인의 방해와 건축 중단(4장)-주전
536년 경-
* 사마리아인:
- 혼합 종교자- 여호와는 지방신에 불과하다고 생각함(2-).
- 그들이 성전
건축에 협조할 것을 제의했을 때에 귀환 자들이 이를 거절함.
- 그러자 그들은 오히려 성전 건축을 방해하기
시작함(3-4).
* 사마리아인의 성전 건축 방해(6-23)
- 아하수에로
왕 때(6)(에스더의 남편이며 에스라의 귀환을 하락한 왕)
- 유다, 예루살렘 거민을 고소함.
- 아닥사드다 왕 때(7-23): 성곽 건축을 고소함.
- 아닥사스다 왕이 건축중단
조서를 내리자, 성전건축을 중단시킴(5, 24)
- 이로인해 성전은 다리오 왕 2년까지(주전 534-520년) 건축이
중단됨.
다. 성전 건축 재건(5-6장)-다리오 왕
2년-6년; 주전 520-515년-
* 선지자들의 도움 - 학개와 스가랴(5:1-2, 6:14)
*
학개:
- 성전 건축을 중단하고 있는 백성들을 책방하고
권면함(학 1:1-11).
- 그들은 아직 성전을 건축할 때가 아니라고 하면서 자기 집을 건축했다(2-4).
- 이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이 이미 내렸다(5-6). 전을 건축하라(8-9).
* 스가랴: 백성들을 위로함(4:6-9)
* 이러한 선지자들의 도움으로 성전 건축이 다시 재개됨(2-5).
* 대적들의 방해와 하나님의
도우심(6:1-12)
* 다리오 왕에게 보낸 조서(5:6-17)와 다리오
왕의 허락(6:1-12)
* 하나님께서 이들의 방해를 막으시고(5:5), 다리오 왕의 마음을 주장하심(6:22)
* 완공과 성전
봉헌식(6:13-22)
* 완공: 다리오 왕 6년(15)
* 봉헌식: 속죄일(속죄), 유월절(구원), 무교절(죄를 멀리함)을 지킴.
2) 2차 귀환과 개혁운동(7-10장)
가. 2차 귀환(7-8장)-주전 458년
경-
* 시기
- 아닥사스다 왕의 통치 시기(7:1)
- 성전 완공 후 58년이 지난 후인 주전 458년 경
- 포로 귀환자들의 영적 타락 기간
* 인도자: 에스라(7:1-10)-아닥사스다 7년(주전 458년) 5월
1일-
- 아론의 16대손(1-5)
- 율법에 익숙한 학사 겸 제사장(6)
- 하나님의 선한 손이 함께 하는 자(6, 9,
28)
- 말씀에 대해 열심있는 자- 말씀 연구와 준행, 가르치기로 결심한 자(10)
* 영적 타락기에는 말씀의 부흥이 필요한 때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때에 에스라를 준비하 셔서 왕에게 특별히 호감을 받게 하시고, 귀환하여 말씀을 가르쳐 준행하도록 만드셨다.
* 아다사스다 왕의 조서(7:11-26)와 에스라의
찬송(27-28)
- 왕과 7 모사가 에스라는 보냄(14)
- 여호와의 전에 예물을 보내고, 전을 위한 재정 지원(15-24)
- 재판권과
형사권을 부여하고 율법을 가르치게 함(25-26)
- 에스라의 찬송(27-28)
* 귀환자
명단(8:1-14)
* 성전 봉사자(레위인)의
선택(8:15-20)
* 에스라의 금식, 회개 기도와 파사에서 가져온 성전 기물을 원위치
시킴(8:21-36).
나. 개혁 운동(9-10장)
* 타락상(9:1-4)
* 이방 민족과의 잡혼 - 그들의 가증한 행위를 본 받음(1-2)
* 방백들과 두목들이 이
죄에 더욱 으뜸이 됨(2)
* 에스라의 슬픔과 기도(9:5-15)
* 하나님의 은총과 긍휼 중에서도 백성들은 계속하여 범죄 행위를 함.
* 에스라: 죄를 자복함. - 용서를 구할 염치도 없는 짓이라고 고백함.
"하나님이여
! .............이제 무슨 말씀을 하오리까 ? (10)"
* 에스라의 개혁(10:1-44)
* 하나님의 도우심과 백성들의 회개(1-4)
* 에스라:
유대인에게 명함 - 이방 여인을 끊어 버리라(5, 10-11)
* 이방 여인을 취한 자들의 명단(16-43)
* 죄의 결과: 비극 - 고아가 된 아이들(44) - 엄청난 가정의 파탄과 비극
*
이혼: 심리적으로 아이를 톱으로 머리에서 발까지 자르는 것과 같다고 함.
3. 요약 및 결론
예레미야와 이사야의 예언대로 70년의 포로 생활이 끝나자 바벨론을 멸망시킨 페르시아 왕 고레스가 유대
민족으로 그들의 땅에 돌아가 하나님의 전을 건축할 것을 허락하였고, 이 때부터 포로 귀환이 시작되었다.
1) 1차
귀환
귀환자들은 스룹바벨의 인도를 따라 성전
건축을 시작하였으나 사마리아인들의 방해로 다리오 왕 때까지 중단되었다가, 선지자 학개과 스가랴의 권면, 그리고 다리오 왕의 조서로 인해 다시
성전 건축을 재개하여 완성하였다. 그 후 약 60년이 지나자 백성들은 열조와 같이 다시 이방 민족들과 잡혼하게 되었고 수많은 범죄를 하게
되었다.
2) 2차
귀환
하나님께서는 이 때에 자신의 백성을 위해
아닥스사다 왕의 마음을 움직여서 학사 겸 제사장인 에스라를 예루살렘으로 귀환하게 하셨고, 그를 통하여 율법을 가르치며 범죄한 백성들이 회개하게
하셨다.
B. 느헤미야
1. 배경
1) 제목 및 저자
* 느헤미야('여호와의 위로')
* 페르시아의 술관원(왕이 생명을 맡길만큼 신임을 받은자)
* 유다의 총독 - 정치 지도자
* 영적 지도자 에스라와 동역을 함.
2) 내용
* 구약
역사의 마지막 기간에 기록
* 느헤미야의 회고록을 포함함(1:1-7:5, 11:;1-2, 12:27-43, 13:4-31).
* 성벽 재건과 부흥 운동에 대한 기록
3) 기록 목적
* 3차 귀환 후 모든 박해를 물리치고 무너진 성벽을 수축하고 영적 부흥을 일으킨 내용에 대한 기록.
4) 성경에서의 위치
* 개신교 성경: 구약 역사서
* 히브리 성경: 에스라와 한 권으로 되어있음.
5) 시대적 배경
*
1차 귀환: 주전 537년 스룹 바벨 인도-성전 재건
* 2차 귀환: 주전 458년 에스라의 인도-개혁 운동, 예배
확립(성벽의 훼파)
* 3차 귀환 주전 444년 느헤미야의 인도-성벽 재건, 부흥 운동
* 에스라서: 1,
2차 귀환 후에 있었던 일들을 기록
* 느헤미야: 3차 귀환 후에 있었던 일들을 기록
2. 느헤미야의 내용 연구
1) 성벽의 재건(1-7장)
가. 민족을 위한 느헤미야의 기도와 응답(1-2장)-주전 445년
11-12월 경-
* 예루살렘의 소식을 들음(1:1-3)-아다사스다 왕 제
20년-
* 성벽: 훼파
*
성문: 소화
* 백성들: 큰 환난(성벽, 성문 - 안전 보장)
* 느헤미야의 기도(하나님의 언약을 근거로
하여)(4-11)
* 태도- 울고, 슬퍼하며.....금식하고
기도함(4)
* 느헤미야가 언급하는 여호와 하나님이 속성(5)
* 절대 주권자 -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5(상))// 불변 - 언약을 기억하심(5하)
* 기도의 내용(6-7)(범죄하면 심판,
그러나 회개하면 용서하시는 하나님께)
* 죄고백(6-7)
* 하나님의 언약을
상기함(8-9)(신 30:1-6, 왕상 8:33-34, 46-53 등)
* 하나님의 응답(2:1-20)-445년 3-4월
경-
* 아닥사스다의 허락(1-8)
* 느헤미야의 근심과 왕의 질문: 무엇이 근심이냐 ? (1-2)
* 느헤미야의 응답과 요청(3-8)
* 왕의 허락: 조서를 씀 - 하나님의 손이 그를 도왔으므로(8)
* 조서 - 다니엘의
70 이레의 예언이 시발점(단 9:25).
* 교훈:
- 느헤미야 - 동기
부여의 명수 - 낙천가
- 그러나 그는 하나님께서 문을 여실 때까지 약 4개월 동안을 잠잠히 기다렸다.
- 마음에 큰 근심을 가지고도 하나님의 때를 기다림.
* 느헤미야의 예비 작업(2:9-20)
* 밤에 무너진 성벽을 조사함(13-15)
* 성전중건계획 발표(17-18)- 백성에게 강한 도전하여
눈을 하나님께로 향하게 함. * 교훈:
- 절망적인 현실에 능동적으로 대처함.
- 하나님의 손이 도우심을 간증하고(과거 18절)
- 앞으로 형통케 하실 것을
말하며(미래, 20절)
- 불가능해 보이는 한 일을 앞에 두고 백성들의 눈을 하나님께로 향하게 함.
나. 성벽
수축(3-7장)-주전 444년-
* 일의 분담 및 조직(3장)
* 성곽의 문 - 반 시계 방향으로 기록됨.
-양문
-어문 마문
-옛문
수문
-골짜기 문 샘문
-분문
* 박해와 대처(4:1-6:14): 느헤미야의 지도자의 조건과 자질을
보여줌.
* 외부의 박해와 느헤미야의 대처(4장)
* 비웃음(1-3): "미약한 유다 사람", "이 성벽은 여우가 올라가도 무너질 것이라(3)"
*
위협(7-14): 유다인-"할 일은 많은 데 힘이 없으므로 일을 못 마치리라(9)"
* 대적들-"예루살렘에 가서
쳐서 요란하게 하고, 살륙하여 그치게 하자"(8, 11)
* 느헤미야의 대처
-
기도(4-5, 9)
- 하나님을 바라보게 함(14)
- 일하면서 무장함(16-18)
* 내부의 문제(5장)
* 빈부의 차이: 동족에게 비싼 이자를 내고 몸을 종으로 팔린 자들이 불평(1-5)
* 부유한 자들이
계명을 어김: "돈을 주고 이자를 취하지 말라"(출 22:25)
"동족을 노예로 팔지 말라"(레
25:42)
* 느헤미야의 대처
- 말씀에 충실(6-13)
- 이 일을 중지시킴.
- 취한 재물 중에서 1/100을 돌려보내라.
- 약조를 받고 그대로 지키지 않는 자들에게 저주가 있을 것을 선포함.
- 느헤미야가
자신의 선행에 대해 고백하고 하나님의 은혜를 구함(14-19).
* 개인적인 비방, 위협(6:1-14)-아직 문짝을 달지 못한 때-
* 유인 암살 계획(2) - 오노 평지로 4번이나 유인-느헤미야의 거절로 실패 -
* 공개적인 비난:
5번째 "선지자를 세워 자신을 왕으로 세운다고 모함함"(6)
* 거짓 선지자 스마야의 예언
뇌물을 받고 "느헤미야에게 밤에 대적이 그를 죽일 것이라 하며 성전 외소로 도망하자고 권면함"(10)
* 느헤미야는 죽어도 율법을 어길 수 없다고 함.
* 느헤미야의 대처 - 끈질긴 집념과
집중
* 사태를 분별(2하)
* 주위 환경에 굴하지 않고 우선 순위에 집착
* 기도: "여호와여 대적들의 행위를 돌아보시고, 내 손을 힘있게 하옵소서 !(14)"
* 성벽 완공(6:15-7:73)
* 성벽의 완공(6:15-19)
* 기간: 52일, 대적들: 하나님께서 이루신 것을 알았기 때문에 낙심함(16).
* 예루살렘 방어(7:1-4)
*
문을 달고 문지기와 노래하는 자들과 레위 사람들을 세움
* 동생 하나니와, 하나냐를 지도자로 세우고 아침 동틀 때-저녁까지 문을 열고, 각자 자기 집
앞을 파수하게 지시함
* 계수(7:5-73): 70-73절을 제외하면 에스라 2;1-70과 동일함.
* 교훈: 하나님의 일을 시작하고 시련에 굴복하지 않고 생명을 걸고 완수함.
2) 부흥 운동(8-13장): 종교 지도자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동역에 의한 부훙운동
가. 에스라 주도 하의 영적 부흥 운동(8-10장)(부흥의 3요소: 말씀, 회개,
헌신)
* 에스라의 말씀 강해(8장)
* 때: 7/1일, 성벽 완공 후 1주일 후(6:15)
* 페르시아 문명에 젖은 유대인들에게 히브리 성경을 가르침(8).
* 그 읽는 말씀을
다 깨달으매 모든 백성들이 우는지라. - 기쁨(10).
* 에스라와 느헤미야: "오늘은 성일이니 슬퍼하지 말고
기뻐하며 음식을 먹으라"
* 초막절기를 지킴(13-18) - 백성들이 크게 즐거워 함(14).
* 말씀을 깨달으면 삶에 변화가 온다. 정기적인 말씀공부의 기회가 있어야 한다. 말씀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사람의 삶을 변화시키고 기쁨을 유발해야 함.
*
회개의 기도(9장)
* 금식하며 자신들과 열조의 죄를
자복함(1-2)
* 말씀 공부와 죄 고백을 병행하고, 하나님을 송축함(3-5)
*
하나님에 대한 새로운 인식 -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6)
"주는 여호와 만물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창조주 하나님과 그의 주권, 섭리를 깊이 인식, 징계가 빚은 아름다움
열매들.
* 열조의 역사를 돌이켜 보고 하나님께 감사, 죄를 회개함(7-29)
* 언약을
세우고 기록하고 인을 침(38)
* 교훈: 우리도 개인의 역사를 돌이켜 보면 감사와
회개와 재 헌신을 할 수 있다
* 하나님과의 언약 - 헌신(10장)
* 언약에 동참한 사람들(1-27)
* 이방인과의 혼인 금지
* 율법 준수
* 안식일과 안식년을 지킬 것
* 성전을
버리지 않을 것
나. 백성들의 재배치(11:1-12:26)와
봉헌식(12:27-43)
* 예루살렘 성에 거한 사람들의
명단(족장, 1/10의 백성들:1-36)
* 제사장과 레위인의 명단(12:1-26)
*
새 성벽의 봉헌식(12:27-43)
* 성전 정화(44-47)
다. 타락과 개혁(12:44-13:31)
* 영적 타락기(13:1-9)
* 제사장 엘리아십이 도비야를 위해 성전에 방을 예비함(1-9)/
* "그 날에..."-개혁운동이 일어나는 느헤미야의 마지막 통치기간 의미함.
* 느헤미야의 개혁(10-31)
* 페르시야에서 귀국함
* 예루살렘을 비운 시기에 생긴
죄악을 교정함.
* 예루살렘 사람들의 죄악
- 레위 사람을 돌보지 않음(10-14)
- 안식일을 어김(15-22)
- 이방인과 결혼(13:23. 28)
- 대제사장의 후손 하나가 대적 산발랏의 사위가 됨
* 말라기
- 구약의 마지막 책을 기록한 선지자.
- 느헤미야와 동역을 이루며
백성들을 죄악에서 돌이킴.
3. 요약 및 결론
1) 제 1, 2차에 걸쳐 귀환한 자들이 무너진 예루살렘 성에서
환난을 당할 때에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언약을 믿고 하나님께 기도한다.
2) 제 3차 귀환: 하나님의 응답은 아닥사스다의 허락으로 나타났다.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에 도착한 후에 온갖 박해와 난관을 극복하고 백성들을 동원하여 무너진 성벽을 수축한다. 그 후 에스라의 지도 아래 말씀 공부,
회개, 헌신의 영적 부흥을 일으킨 후 언약을 맺고 성벽 봉헌식을 하였다.
3) 그러나 느헤미야의 페르시아 방문 때에 백성들은 또 다시
타락하였다. 그후에 귀국한 느헤미야와 마지막 선지자 말라기가 그들을 꾸짖었으며 이로 인해 이스라엘은 일시 죄악에서 돌이킨다.
@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기도를 통하여 일하신다.
@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놀라운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행하시기를 원하신다.
@ 어떤 지도자도 다른 사람과의 긴밀한 동역이 필요하다.
* 유대주의와 율법주의
에스라=모세 율법 연구, 해석, 적용하는 일을 크게 강조함.(율법의
조직화, 법전화 노력) 그러나 후에 지나친 문자 주의에 치중하게 되어 율법의 정신보다 문자에만 매달리게 되었으며,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는 습관이
형성됨.
* 독선과 배타주의
이들이 점차 선민의 사명을 망각하고 자신들을 외부와 단절시키고 스스로
폐쇄시키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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