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을 위해 온것들/책 리뷰에서 보물 주워담기

프레임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프레임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북멘토 리뷰]
저자는 심리학에서 '프레임(Prame)'은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창'이라 했습니다.

사회학자인 벤저민 바버는"나는 세상을 강자와 약자, 성공과 실패로 나누지 않는다.나는 세상을 배우는 자와 배우지 않는 자로 나눈다."라고 했습니다.



저자가 전하는 10가지 프레임입니다.

1. 의미 중심의 프레임을 가져라.
구체적인 행위를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하기보다, 그 행위 하나하나의 의미를 생각하라는데, 예를 들어 기저귀 가는 일은 '천진난만한 영혼과의 교감' 으로 의미를 부여하라고 합니다.

2. 접근 프레임을 견지하라.
어떤 일을 안 하고 후회하기보다 하고 나서 후회하는 편이 낫다는 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3. '지금 여기' 프레임을 가져라
현재를 어떤 결과를 이루기 위한 준비기로 생각하고 희생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지금을 충분히 즐기십시요.

4. 비교 프레임을 버려라
남들과 나를 비교하지 말고 '최선의 나'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진정한 행복의 길이라 주장합니다.

5. 긍정의 언어로 말하라
말 한마디도 긍정적으로 말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6. 닮고 싶은 사람을 찾아라.
본 받고 싶은 사람이나 이상적인 "자신"을 만들고 그렇게 되기 위해 의식하고 행동하라고 조언합니다.

7. 주변의 물건들을 바꿔라.
경쟁심을 일으키려면 비지니스를 연상하게 하는 물건을 도덕적이고 양심적인 생각을 불러일으키려면 잘 보이는 곳에 "거울"을 놓아 보세요.

8. 체험 프레임으로 소비하라
어떤 물건을 가지기보다는 어떤 것을 경험한다는 생각으로 소비를 하라고 가르칩니다.

9. '누구와'의 프레임을 가져라
인생의 만족도는 사람들과 '관계'가 많을수록 높습니다.


10. 위대한 반복 프레임을 연마하라.
정말 잘하고 싶은 게 있으면 그걸 잘 할 때까지 꾸준히 합니다.

환경미화원으로 일하는 아저씨가 있었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표정이 늘 밝다는 점이다. 하루는 그 점을 궁금하게 여기던 한 젊은이다 이유를 물었다. 힘들지 않으시냐고, 어떻게 항상 그렇게 행복한 표정을 지을 수 있느냐고 , 젊은이의 질문에 대한 환경미화원의 답이 걸작이었다.

" 나는 지금 지구의 한 모퉁이를 청소하고 있다네!"이 어찌 우문에 대한 현명한 대답이지 않겠습니까?

이것이 바로 행복한 사람이 갖고 있는 프레임입니다. 이 환경미화원 아저씨는 자신의 일을 '돈벌이' '거리 청소'아니라 '지구를 청소하는 일'로 프레임을 하고 있었던 것이죠.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은 이가 그토록 간절히 원했던 내일이다.""다시는 사랑하지 못할 것처럼 사랑하라.""늘 마지막 만나는 것처럼 사람을 대하라."

프레임(Prame)은 절대겸손이며,지혜의 출발입니다.

[한국양서보급중앙회 북멘토&북코치클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