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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하나님에 관하여/성경속의 인물들

[스크랩]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 6월29일

 

 

성 바오로(Paul) 축일 6월 29일 
신분 사도, 순교자  활동연도 +67년경

 

 

베냐민 지파의 유대인이자 로마 시민권을 가졌던 사도 성 바오로(Paulus)는 당대의 유명한 유대인 랍비 가믈리엘의 문하생으로 예루살렘에서 공부하였다. 그가 회심할 때까지는 사울이라 불렀다. 천막 만드는 일을 업으로 삼던 그는 엄격한 바리사이파였고, 그리스도교의 열렬한 박해자였다. 그는 스테파누스(Stephanus)의 순교 현장에도 있었다. 또 다른 그리스도인들을 체포하기 위하여 다마스쿠스로 가던 중 그는 그리스도의 환시를 체험하였다(34-36년 사이). 이 환시는 그의 극적인 개종을 불러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위대한 이방인의 사도로 만들어 주었다.

  

그 후 그는 3년 동안 아라비아에서 지낸 후 설교하기 위하여 다마스쿠스로 돌아왔다. 그는 즉각 유대인들의 맹렬한 반발에 직면하였는데 그에 대한 위협은 죽을 때까지 계속되었다. 아레타(Aretas) 왕의 총독이 바오로를 잡으려고 성문을 지키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밤을 이용하여 비밀리에 성벽을 타고 도시를 빠져나갔고, 39년경에 예루살렘에서 사도들을 만났으며, 바르나바(Barnabas)의 지원으로 그리스도교 공동체에 입적하였다.

  

그 후 그는 타르수스(Tarsus)에서 몇 년을 지내다가 43년경에 바르나바에 의하여 안티오키아(Antiochia)로 갔으며 그곳 교회의 교사가 되었다. 이것이 이방인을 상대로 하는 대 전교의 시초가 되었다. 45년경부터 바오로는 세 차례의 전교여행을 하게 된다. 45년부터 49년까지 그는 키프로스(Cyprus), 베르게, 비시디아 안티오키아, 리가오니아를 전교했고, 이 여행에서 이름을 바오로로 개명했다. 이 여행을 마치고 49년경에 예루살렘에 온 그는 베드로(Petrus)와 야고보 및 다른 사도들을 설득하여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은 유대인처럼 할례를 받을 필요가 없음을 확신시키는데 성공함으로써 그리스도교회의 보편성 확립에 기여한 한편, 그의 이방인 선교를 예루살렘 교회가 인정하도록 하는 등 교회의 체제 면에서도 가일층 진보된 단계를 맞게 하였다.

   안티오키아로 돌아온 직후 바오로와 바르나바는 제2차 전교여행을 계획한다(49-52년). 제1차 전교여행에서 세운 교회들을 재차 방문한 뒤, 바오로는 마케도니아를 가로질러 갔고 최초로 유럽에 복음을 선포하였다. 그는 필리피(Philippi), 테살로니카(Thessalonica), 베레아(Berea)에 교회를 세웠으나, 아테네에서는 ‘알지 못하는 신’을 비판하는 ‘아레오파고’ 법정 진술만 다소 효과를 내었을 뿐 신통한 열매를 맺지 못하였다.

  

 

그 후 안티오키아로 귀향한 그는 다시 제3차 전교여행을 계획하였으나(53-58년), 2년 동안은 코린토스(Corinthos) 교회를 위하여 헌신하였으며, 에페수스(Ephesus)에서는 데메드리오라는 은장이 사건이 유명하다. 58년에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그는 야고보를 만나 보았고, 이레 동안의 정결 기간이 거의 끝날 무렵에 그는 유대인들에게 곤욕을 치르다가 출동한 로마 군인들에게 체포되었다. 이때 그는 자기의 개종을 설명하고 이방인의 사도가 된 경위를 비롯하여 로마 시민권을 행사하기도 하였으나, 60-61년 사이에 몰타(Malta) 연안을 따라 로마(Rome)에 갇히게 되었다.

  

로마의 클레멘스(Clemens)에 따르면 그 후 그는 에페수스, 마케도니아, 그리스 등지를 재차 방문했고(63-67년), 트로아스에서 또다시 체포되어 로마로 끌려가서 사도 베드로와 같은 날에 처형되었다(에우세비우스의 견해). 테르툴리아노에 의하면 그는 네로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참수치명 하였다.

  

바오로는 역사상 가장 뛰어난 그리스도교 저술가로 꼽힌다. 로마서(코린토스에서 57-58년); 코린토 1서(에페수스에서 54년); 코린토 2서(필립비에서 57년); 갈라티아서(에페수스에서 54년); 콜로새서, 필리피서, 에페소서, 필레몬서(로마에서 61-63년); 테살로니카1, 2서(코린토스에서 51-52년) 및 사목서간인 티모테오서와 티토서를 보냈다. 히브리서는 아마도 다른 저자인 듯하다. 공식 축일은 6월 29일이고, 개종 축일은 1월 25일에 지낸다. (가톨릭 굿뉴스홈)

 

 

 

성 바울로 사도의 개종 축일(1월 25일)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 주교의 강론에서 (Hom. 2 de laudibus sancti Pauli: PG 50,477-480)

 

바울로는 그리스도의 사랑 때문에 모든 것을 견디어 냈습니다

 

사람이 무엇이고 그 본성은 얼마나 큰 위엄을 지니며 또 우리 인간은 얼마나 큰 덕행의 능력을 지니고 있는지 사도 바울로는 다른 누구보다 더 훌륭하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바울로는 매일매일 더욱 높은 상태로 올라가고, 매일매일 더욱 큰 열성으로 일어나며, 매일 당하는 위험과 투쟁했습니다. "나는 내 뒤에 있는 것을 잊고 앞에 있는 것만 바라봅니다."라고 말할 때 그는 이것을 보여 줍니다.


바울로는 자신의 죽음이 다가온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다른 이들도 자신의 기쁨을 함께 나누도록 다음의 말로 촉구 했습니다. "여러분도 기뻐하십시오. 나와 함께 기뻐하십시오." 그는 또 자신에게 닥쳐올 위험과 모욕과 온갖 수치 앞에서 다시금 기뻐하면서 고린토인들에게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나는 모욕과 빈곤과 박해와 곤궁을 달게 받습니다." 그리고 이것들이 정의의 무기라고 말할 때 자신이 이런 것들로 부터 많은 유익을 거두었음을 보여 줍니다.


바울로는 또 원수들의 위협 가운데 갇혀 있을 때 그들의 위협 가운데서 거둔 승리를 기쁜 마음으로 전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매질과 모욕과 욕설을 당할 때 그 승리를 경축하고 전리품을 거두는 승리자인 듯 자랑하면서 다음의 말로 하느님께 감사 드렸습니다. "우리 안에서 승리하시는 하느님께 항상 감사 드립니다."

 

바울로는 영예를 찾는 우리의 열성보다 더 큰 열성을 가지고 복음을 전하며 견디어 내야 하는 반대와 모욕을 달려가 찾았습니다. 그는 우리가 생명을 구하는 것 이상으로 죽음을 찾았고, 우리가 재화를 추구하는 그 이상으로 가난을 추구했으며, 우리가 일을 마친 다음 휴시을 찾는 그 이상으로 일 자체를 찾았습니다. 바울로가 두려워하고 무서워 한것은 다음 한 가지, 즉 하느님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일이었습니다. 그 외에는 두려워하는 것이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가 갈망하는 것도 하느님을 기쁘게 해드리는 일 그 한 가지뿐이었습니다.


바울로는 또 다른 무엇보다도 위대한 그리스도의 사랑을 즐거워 했습니다. 이 사랑을 지닐 때 다른 누구보다 더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 사랑이 없다면 그에겐 제후들과 권력자들과의 친분 관계도 아무 가치가 없었습니다. 그리스도의 사랑 없이 제후들과 권력자들 가운데 사는 것보다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누리면서 가장 비천한 사람이 되어 저주받는 사람들 가운데 사는 것을 더 원했습니다. 이 사랑에서 멀리 떨어져 나가는 것은 그에겐 유일하고도 무서운 고통이었습니다. 그 생각마저 지옥이고 책벌이며 영속적이고도 참을 수 없는 괴로움이었습니다.


반면, 그리스도의 사랑을 누리는 것은 그에게 생명이요 온 세계요 천상적 상태이고 현세의 선물이요 하느님의 나라이고 후세의 희망과 약속이며, 한마디로 헤아릴 수 없는 축복이었습니다. 이 사랑 외에는 고통스러운 것도 또 즐거운 것도 없었고, 이 세상에 있는 그 어떤 것도 쓴것으로나 단것으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바울로는 이 세상에 보이는 모든 것을 썩은 풀처럼 멸시했습니다. 폭군들이나 또는 분노를 내뿜는 사람들은 그에게 흡혈모기처럼 보였습니다. 그리스도께 대한 사랑으로 참을 수 있기에, 죽음과 고초와 일천 번의 형벌도 어린이의 장난으로 여겼습니다. 

 

 

(사도)

사도라는 말은 희랍 원어로 아뽀스똘로스(Αποδτολοs)이며, 그 뜻은 ’누구를 보낸다.’

또는 사자(메시지 전달자)라는 말이고,

교회에서는 일반적으로 그리스도께서 특별히 뽑으신 12 제자라는 뜻으로 통용하고 있습니다.  

 

이 사도라는 말은 희랍어 구약성서에 단 한번 사용하였으며, 이런 뜻의 아라메아어는 예수님 시대 이전에는 사용한 기록이 없습니다.그래서 이 말이 예수님께서 생전에 쓰신 말인지, 초대교회 때에 쓰여진 말인지는 명확치 않습니다.기록의 근거는 이러하지만, 복음 사가들은 예수님께서 첫 파견자들인 12 제자를 지칭하신 것으로 나옵니다.

 

(사도들의 증거활동)

사도들의 임무는 그리스도 부활의 사실을 증거 하는 것으로 (사도행전 1, 8. 22 ; 2, 32 ; 10, 39-41),즉 믿지 않는 사람들을 회개시키고 믿는 사람들을 또한 그리스도의 신비 안으로

보다 깊이 젖어 들도록 이끄는 일이었습니다.

 

이러한 증거활동은 두 가지 의미의 특징을 지녔는데 첫째로는 눈으로 보았다는 증거(사도행전 10, 39)와,둘째로는 크리스찬 믿음의 증거로 신앙을 체험하지 못한 이들에게 신앙을 현실화 시켜주는 일입니다.

 

베드로 사도는 유다스를 대신할 마티아를 뽑을 때 사도가 되는 요건(要件)을 정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주 예수께서 우리와 함께 지내오시는 동안,

곧 요한이 세례를 주던 때부터 예수께서 우리 곁을 떠나 승천하실 날까지 줄곧 우리와 같이 있던 사람 중에서 하나를 뽑아우리와 더불어 주 예수의 부활의 증인이 되게 해야 하겠습니다

(사도행전 1, 21-22)."

 

 

 

 

사울아, 사울아, 네가 왜 나를 박해하느냐"(사도 9,4)는 한 마디 음성에 박해자에서 열애자로 돌변한 바울로는 기원전 5년경 다르소의 히브리 가정에서 태어난 바리사이파요 율사 후보생이었다.

예루살렘에서의 박해만으로 부족하여 다마스커스까지 쫓아가 신자들을 없애려던 그가

예수의 죽음과 부활을 증거하는 사도가 된 것은 기적 같은 일이라, 이를 성 스테파노의 기도의 은혜라고 한다.


동족에게 매를 맞고 돌질을 당하고 바다에서 세 번이나 파선하여 표류하였으며

"수많은 밤을 뜬눈으로 새웠고 주리고 목말랐으며 여러 번 굶고 추위에 떨며 헐벗은 일"(2고린 11,27)이 있었지만 그 어느 것도 그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떼어놓지 못하였다. 예루살렘에서 희랍으로 희랍에서 로마로 또 스페인까지 먼 길을 다니며  "복음을 전하지 않는다면 나에게 화가 미칠 것"(1고린 9, 16)이라고 외쳤으니 그를 "이방인들의 사도"(로마 11,13)라고 하는 것이다.


"정말 지혜로운 사람들이 되려면 바보가 되어야 한다"고 한 그는 모든 것을 버렸기에 모든 것을 얻었고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가 내 안에 사시는 것"(갈라 2,20)이라고 황홀해 하였다. 그에게 더 소원이 있었다면 "그리스도와 고난을 나누고 그리스도와 같이 죽는 것"(필립 3,10)이었다. 그 소원은 64년 로마에서 성취되었다.


신앙은 회개하여 새 사람이 되는 것, 새 사람이 되려면 비워야하고, 비우는 것은 채우는 것이다.
(꼰벤뚜알프란치스코수도회홈)

 

 

†주여. 나를 약하게 하소서.

 

성 바오로는 비상한 은총과 능력을 받았고 또 그것은 바오로 안에서 작용했습니다.

이러한 것이 하느님의 능력이요. 바오로 자신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성 바오로로 하여금 깨닫게 하시려고하느님께서는 바오로에게 매질하고 지나치게 자랑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

몸에 가시를 주셨습니다.

 

성 바오로는 이런 약점을 떠나게 해주시도록 세번이나 간청 했습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실 뿐이었습니다.

"너는 이미 내 은총을 충분히 받았다. 내 권능은 약한자 안에서 완전히 드러난다." (2 고린 12.9)

 

하느님께서 당신의 은총을 힘껏 드러내게 하시기 위하여

바오로를 약하게 하셨다는 말도 안되는 이것을 당신은 깨닫습니까?

우리는 하느님의 능력에 신뢰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가지 은총의 기적을 보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는 남을 용서하는 우리 자신의 힘을 넘어서기를 두려워 하기 때문에

용서가 가져오는 기적적인 결과를 보지 못 할 것입니다.

하느님의 은총이 작용해야 할 위치에 우리 자신이 있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하느님의 은총이 활동하는 것을 알아보지 못 할 것 입니다.

 

"전능하신 천주 성부 천지의 창조주를 저는 믿나이다..."

우리는 그것을 참으로 믿습니까?

창조주 하느님께서는 무에서 훌륭한 것을 만들어 내실 수 있습니다.

하느님의 능력이 우리 안에서 자라 풍성한 열매를 맺으려면 밀알이 죽어야 합니다.

 

 

■ 같은이름- 바울로, 빠울로, 빠울루스, 파울로, 파울루스, 폴

출처 : 엔담의 쉼터
글쓴이 : 엔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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