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은사에 대하여
(고린도전서와 로마서를 중심)
서 론
교회는 은사를 따라 각자에게 주어지는 사명을 따라 봉사하고 충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님이 내게 맡기신 달란트를 알아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달란트 비유를 말씀하실 때에도 각각 그 재능대로 달란트를 주셨다고 했습니다. 때문에 교회는 자기에게 맡긴 달란트를 따라서 충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항상 생각해야 할 것은 내가 주님에게 받은 달란트가 무엇인지 혹은 얼마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1.은사의 정의
은사란 무엇인가? 영어성경에는 "spiritural gifts", 곧 영적 선물이란 말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앞서서 언급한대로 성령의 열매는 성도 개인에 주어지는 덕목이라면, 은사는 교회 공동체에게 주어지는 하나님의 선물이란 뜻입니다.
2.은사의 중요성
①은사가 나타남으로 우리는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게 됩니다.
②은사가 나타남으로 우리는 봉사를 더욱 온전히 할 수 있습니다.
③은사가 나타남으로 우리는 전도에 열매 맺을 수 있습니다.
④은사가 나타남으로 우리는 기도에 능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⑤은사가 나타남으로 우리는 신앙에 믿음이 더욱 견고해 집니다.
⑥은사가 나타남으로 우리는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전능하심을 세상에 증거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은사의 중요성을 깨닫고, 구해야 합니다. 은사는 모든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간절히 간구하여 은사가 나타나도록 해야 합니다.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섬기도록 주신 은사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많은 경우 하나님이 내게 주신 성령의 은사가 무엇언지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은사라고 하면 방언이나 ,병 고치는 은사나 이적을 행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충성하기 위해서 는 무엇보다 하나님이 내게 주신 은사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3.고린도전서에 직접 관련된 성령의 은사들
고린도전서12장에 나오는 은사로써 계시의 은사(지식,지혜.영분별),발성의 은사(방언,방언통변,예언),권능의 은사(믿음,병고침,능력행함)로 나눌 수 있다.
“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령은 같고 직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또 역사는 여러 가지나 모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각 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남을 주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다른 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이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고전12:4-12_
1)지식의 말씀의 은사
(1)정의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의 지식 가운데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알려 주시기를 원하시는 말씀만 부분적으로 계시해 주시는 것으로 몸된 교회의 성장과 번영에 관한 정보와 사상을 발견하고 분석하고 명료하게 하는 지식이다.
이 은사는 인간의 노력이나 연구의 결과가 아니며 전혀 모르는 사실과 하나님이 어떻게 역사하실지를 분명히 알게 되는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초자연적인 지식으로써 하나님의 지식에서 조명되어 나오는 것이다(고전1:5,6)
(2)지식의 말씀의 은사의 사용
지식의 말씀은 ‘보고’‘듣고’‘읽고’‘알고’‘느끼고’‘말하게되고’‘행하게’될 수 있다.
①이 은사를 받은 사람은 환상이나 꿈 속에서 어떤 관경을 보거나 심안으로 어떤 사람의 얼굴 위에 나타나 있는 글씨를 읽을 수 있다.
② 또는 영의 귀로 어떠한 단어나 귀절, 성경 구절을 '듣게' 된다. 이러한 영감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온다. 약간만 비치므로 놓치기 쉽다.
③ 자기 자신의 몸에 이상한 감각이나 통증을 느낌으로써 어떤 다른 사람이 고통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④상대방에게 하나님의 역사를 베풀어 주시기 원하신다는 증거로 어떤 능력이 자신에게 임하는 것을 느끼게 된다.
⑤지식의 말씀이 임할 때 상대에게 얘기할 것인지 하지 말아야 될 것인지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지를 하나님께 지혜의 말씀을 달라고 기도하여 행하게 된다.
⑥지식의 말씀을 충분히 이해할수 있는 사람들과 나눔을 가지므로써 영분별하며,하나님께서 역사하시는 방향을 종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⑦더 구체적인 지식의 말씀이 필요할 때는 하나님께 계속 다음 질문을 던지며 더 구체적인 음성을 듣고자 한다.
⑧자신이 의도하지 않은 전혀 다른 말을 말하게 될 수 있다.
⑨성경말씀을 떠오르게 할 수 있다.
⑩치유사역시 치유 부위를 알게 되거나 병의 원인,심령상태와 치유의 장애요인들을 알게 되어 치유 사역에 큰 역할을 한다.
2)지혜의 말씀의 은사
(1)정의
성령님의 마음을 알아서 주어진 계시(예언이나 지식의 말씀)를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발생하는 요구사항에 가장 잘 적응할 수 있는지를 알아차리는 역량이다.
(2)지혜의 말씀의 은사의 활용
① 꿈의 해석과 슬기로운 충고를 하는 일레 적용될 수 있으며 (행7;10) 신비로운 숫자와 환상의 의미를 발견하게 한다 (계13:18, 17:9)
②기독교의 진리를 전하는데 사용된 분별력과 기술을 가르켜 말할 수 있으며 (눅21:15), 그리스도를 성공적으로 옹호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켜 말할 수 있다.
③어떤문제나 질병의 직접 또는 내적 원인 등을 지식의 말씀의 은사로 안 뒤, 그것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어떻게 기도해야 할 지를 지혜의 은사로써 행할 수 있다.
④심방이나 상담시 상대방의 문제나 그에게 필요한 답변이나 성경말씀을 지식의 말씀의
은사로 알고, 그것을 어떻게 전해야 할지를 지혜의 말씀의 은사로 깨딜아 전할 수 있다.(능력심방, 능력상담, 능력전도)
⑤예배나 집회, 모임이나 회의 등에서 어떻게 진행하며, 어떻게 말해야 할지 등에 대해 그때마다 인도함을 받을 수 있다.
⑥예기치 못했던 상황을 긴급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해 주기도 한다.
⑦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삶에 닥처올 어떤 위험을 피할수 있게 도와주거나,어려운 상황속에서 해야 할 말이나 행동을 알게 해 준다.
⑧ 지혜의 말씀은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분께 영광을 돌리게 만든다.
3)영분별의 은사
(1)정의
영적인 일을 식별하는 은사로서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냐,인간에게 속한 것이냐,사탄으로부터 온 것이냐를 확실하게 알도록 해 주는 초자연적인 은사이다.
(2)영분별의 은사의 사용
① 성경말씀이나 올바른 교리 등을 통하여 영분별을 할 수 있다.(요일4:1~3)
영적인 일을 식별하는 은사로서 한나님께로부터 온 것이냐, 인간에게 속한 것이냐, 사탄으로부터 온 것이냐를 확실히 알도록 해 주는 초자연적인 은사이다.
② 교회는 범사에 선악을 분별하도록 해야 한다.
③ 예언하는사람의 '영'을 분별해야하며 교회에서는 몇사람이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전14:29)
④나무의 좋고 나쁨을 그 열매로 알 수 있듯이 상대방의 행동이나 말 내면의 의도 등을 통해 분별할수 있다(마7:15-23)
⑤내적인 고통이 있거나 어떤 귀신의 영향을 받고 있거나 신앙의 실족 가운데 있을때 영분별을 하며 구원하는 사역에 사용된다.
⑥어떤 사람이 선한 영과 악한 영을 분별하거나(요1:47)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기적과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할 불의의 모든 속임을 밝히는데 사용한다.
⑦이성간에 또는 동성간에 순수치 못하고 정상적인 것이 아닌 옳지 않은 육적인 감정이 섞인 영을 분별하는데 사용한다.
⑧ 귀신들린 사람을 분별할 때 나타나는 영적 현상들(단어가 떠오름, 제2의 열굴이 겹쳐나옴,얼굴의 어두운 그림자, 음울한 말과 말투, 신체일부에 불길한 동물의 모습이 겹쳐보임, 신체의 일부가 안좋게 반응하는 모습, 심하게 들린 자의 현상들)과 성령을 받을 사람에게나타나는 특별한 영적현상들(머리나 몸위에 광채가 남, 쓰러짐, 몸의 진동, 울거나 웃는 현상 등)을 통해 분별할 수 있다.
4)방언의 은사
(1)정의
자신들이 배우지 않은 언어로 하나님께 말하는 언어적 은사이며,하나님의 메시지를 자신들이 배우지 않은 언어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전달하는 역량이다.
(2)방언의 은사의 유익
①하나님과 깊은 영적 교통을 가능케 한다(고전14:2)
②개인신앙의 향상을 가져온다(고전14:2)
③통역의 은사를 통하여 예언과 동일한 효과를 가져온다(고전4:13)
④더 깊은 기도와 찬미의 도구가 된다(고전14:15)
⑤믿지 않는 자들을 위한 표적이 된다(고전14:22)
(3)방언을 받는 방법
①성령충만한 가운데 간절히 기도하다가 어느 순간에 혀가 돌아가면서 방언을 말하게 되는 경우(행2:1-13)
②능력이 강하게 나타나는 사람의 안수를 받아 방언을 말하게 되는 경우(행19:6)
③성령충만한 가운데 내 혀를 훈련시켜 내 속에 성령게서 내 혼이 말하는 것을 그치고 내 영이 말하도록 하여 방언을 말하게 되는 경우(고전14:1-2)
(4)방언의 은사 사용
①사람을 의식하지 않고 비밀스러운 기도를 할 수 있으며(고전4:12),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속에서 오래고 깊은 기도를 가질 수 있어 영성훈련에도 도움을 주며,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모를 때 사용된다(롬:8;26)
②방언은 초기에는 간단하나 여러번 바뀌게 되고< 계속하므로 유창하게 될 수 있고 통상적인 언어와 같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시작할 수도 있고 또한 그칠 수도 있다. 공중예배나 사적인 기도시 통변의 은사와 예언의 은사와 병행되어 사용될 수 있다.
③적대적인 영적 세력에 방해 받지 않고 기도 할 수 있다.(단10:12-14)
④치유사역에서 성령충만한 영적상태에 빨리 몰입되며, 귀신을 축출할 때 사용되기도 한다.
⑤전혀 배우지 않은 다른 민족들의 언어로써 복음증거와 표적을 위해 나타나기도 한다.
⑥방언은 영감을 불러 일으키거나 하나님의 도우심과 인도하심과 지혜를 구하는 기도에 사용된다.
⑦평상시 생활 속에서 다른일을 하면서 어떤 상황에서든 방언으로 기도하면서 지낼 수 있다
5)방언 통역의 은사
(1)정의
방언을 사람들의 언어로 통역하는 은사를 말한다.
(2)방언통변 받는법
①성령의 능력으로 방언하다가 저절로 통변이 나오는 경우
②계시의 은사 훈련 방법에 의해 방언통변을 할 수 있도록 나오는 경우
(3)방언통역의 은사의 사용
① 이 은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하나님과 다른 사람과의 올바른 관계를 유지해야한다. 또한 통역을 위해서는 더욱 큰 믿음이 필요하며, 성령의 기름 부으심 안에서 행하도록 한다.
②방언통역의 형태는 일반통역형태, 동시 통역형태, 전체의미 형태,일부분만 전달하는 형태등이 있다. 공중앞에서 방언을 할 때는 되도록 삼가고, 통역을 하되 순서에 따라 하고,분변함을 받아야 한다.
③통변의 은사가 갑자기 임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방언은사의 오랜 활용으로 자기 방언통역의 단계를 거쳐 타인의 방언 통역을 할 수 있게 된다.
④치유사역시 심령의 비밀을 밝혀냄으로 감추인 질병의 원인을 해소하는 데 사용된다.
⑤지식의 은사, 지혜의 은사를 사용항여 더욱 풍성한 방언통역을 할 수 있다.
⑥방언통변의 내용이 예언일 경우가 있다.
6)예언의 은사
(1)하나님의 즉각적인 메시지를 받아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성별된 말로 전달하는 역량으로서 현재의 일 또는 미래의 일에 대해 계시된 말씀을 알리는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능력을 말한다. 반드시 믿음의 분량대로 예언하며, 성경에 의해 분별되어야 한다. 하나님 말씀을 정확하게 선포한느 행위도 예언의 일종이다. 방언통역이나 예언의 은사는 그 사람의 신앙상태, 인격, 기도생활, 영적교통의 정도에 따라 좌우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2)예언의 종류
①말씀예언 : 성경말씀이 약속이요 예언이므로 그 말씀을 선포하므로써 그런일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다.(눅6:38, 마6:38, 사53:5, 창12:2-3)
②믿음예언 : 믿음으로 선포한 말씀대로 되도록 하는 것이다. (마8:13,막5:34 11:23-24, 롬8:23, 요 20:23)
③감동예언 : 기도나 예배 중에 마음에 감동이 와서 어떤 소원이 강하게 오는 경우(출36:2)
④방언통변예언 : 바언통변을 통하여 나오는 경우이다.
⑤은사예언 : 은사로 하나님께서 직접 예언을 그 입과 마음과 생각에 부어주어 예언하게 하는 경우 (렘1:4-10, 겔3:10-11, 슥1:1)
(3)예언의 종류
①반드시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안위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그러나 하나님의 허락하시며 강권하시는 가운데서는 강한 책망으로 말할 수 있다. (렙1:10)
②예언은 분명한 믿음 속에서 전달되어야 하며(롬12:6) 반드시 성취되어야 한다. 또한 예언은 창조적인 귄능이 있음을 믿어야 한다. 그러나 취소될 수도 수정될 수도 있다.(18:7-10)
③거짓예언이 많으므로 조심해야 하며, 항상 예언한다는 사람은 영분별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마7:20) 양신 역사가 일어날 수도 있다.
④예언하는 자는 성령의 기름부으심 가운데 있어야 한며, 자기 감정이나 생각을 온전히 통제하여야 하며, 예언이 임 할 때 말해야 한다는 충동을 느끼거나 할 말이 떠오르거나 그림이나 환상이 보이기도 하는데 즉각 말할 수도 있고 마음속에 간직될 수도 있고 (눅2:51) 다른 적절한 기회에 사용될 수도 있다.
⑤모든 일을 예언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자세를 버리고, 내용에 따라 하나님께 물어보아 상담을 해야할지, 계시의 은사나 예언의 은사로 해야할지, 두가지를 병행해야 할지 등을 분별하여 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⑥성취과정, 믿음의 분량, 평소 삶의 태도, 성품,그릇 등을 반드시 고려하여 적용해야 한다.
⑦치유사역에서 환자의 문제나 진로를 예고하거나 응답을 예언함으로써 믿음을 유발하거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데 활용된다.
7)믿음의 은사
(1)정의
일반적인 믿음이 아닌 하나님의 믿음으로서 특별한 섭리에 의해 특별할 때 부여되어 강한믿음과 큰 기적을 발생시키는 은사이다.(요11:41-42, 마8:12, 행3:16, 막11:22-23,히11)
(2)믿음의 은사의 사용
①위기를 앙하였을 때나 모든 필요를 공급받고자 하거나,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일에 대해 하나님이 하시고자 하는 것을 알고자 할 때 분명한 심령의 확신으로 다가오는 믿음으로 사용된다.
②마음속에 확고부동한 초이성적인 확신감이 생겨서 불가능하게 보이는 치유에 대하여 명령을 발하거나 행동을 할 수 있는 믿음이다.
③이 믿음이 담대하게 행동으로 옮겨지면 구너세와 능력으로 나타나며 기적을 불러 이르키는 말을 하거나 행동하게끔 함으로써 표적과 기사를 일으킨다.
④무에서 유를 만드는 창조적인 믿음까지 개발한다.
8)능력행함의 은사(기적의 은사)
(1)정의
일반적인 자연법칙을 뛰어넘어 하나님께서 직접 관여하심으로 상상을 초월하는 일(기적)
이 이루어지게 하는 은사이다. 성경은 그 전체가 기적드로 꽉 들어차 있다.
(2)능력행함의 은사의 사용
①예수의 이름으로 행해진다. (요14:12-14, 행4:19-30)
②치유사역에서는 귀신을 쫓아내며(막16:17) 죽은 사람을 살리기도 하며(행9:36-42), 자연의 이적이 일어나며(사38--:1-8), 하나님께서 직접 치유하시도록 하는데 사용된다.창조적인 믿음을 통해 행해진다.
9)신유의 은사
(1)정의
하나님께서 병을 치료하시고 건강을 회복시켜 사는 날 동안 새 생명의 기쁨으로 주께서
주신 사명을 감당하며 하나님의 중재자 역할을 하게 하는 은사이다. 믿는 자는 누구든지
치료의 역사를 행할 수 있으며(막16:17-18) 신유는 복음전파의 강력한 수단이요,예수님
의 명령이다.
(2)신유의 은사의 사용
①지식의 은사와 믿음의 은사와 능력행함의 은사들이 이 은사와 더불어 많이 사용된다.
②'다른 영'으로 기적이나 병치료를 행하는 자를 분별하여 철저히 경계해야 한다.
악령이 침투하여 영적으로 더 심한 파멸을 가져오게 한다.
③환자에 대한 연민의 사랑과 악한 세력에 대한 분노의 마음으로 나타난다.
④환자를 위해 기도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히 일어나거나, 손이 뜨겁든지 전기가 온 것 같은 감각이 오거나 환자의 아픈 부위의 통증을 느끼거나 어떤 징표를 통해 은사가 임한 것을 본인이 알 수 있을 때 행해질 수 있다.
⑤이 은사는 다른 은사도 마찬가지겠지만 사용하면 할수록 강하게 나타난다.
⑥치유사역 전이나 사역 중에 그리고 사역 후에 사단의 공격이 있을 수 있으므로 그러한 생각이나 요소를 기도로 제거하면서 치유사역이 행해져야 한다.
10) 고전12:4-12의 내적 은사 정리
①계시은사 : 지혜, 지식, 영분별
②발성은사 : 방언, 통역, 예언
③권능은사 : 신유, 믿음, 능력
4.로마서12:6-8절 성령의 은사들
(1)로마서12장에 기록된 7가지 성령의 은사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중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우리가 한 몸에 많은 지체를 가졌으나 모든 지체가 같은 직분을 가진 것이 아니니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혹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혹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로, 혹 가르치는 자면 가르치는 일로, 혹 권위하는 자면 권위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음으로 할 것이니라”(롬12:3-8)
1)예언의 은사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일해야 합니다. 예언이란 미래에 대한 예언이 아닌 말씀으로 교훈하고 권면하는 직책입니다.
2)섬기는 일(serving)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로 일해야 합니다. 섬김의 은사는 오늘날 흔히 스태프, 보조자, 협력자, 조력자, 동역자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받은 은사입니다. 출17장에 나오는 아론과 훌, 19세기 미국의 위대한 부흥사 D. L. Moody의 주변에서 찬양 사역으로 도운 쌩키와 문서 사역으로 도운 R. A. 토레이 박사가 바로 그들입니다.
3)가르치는 일(teaching)
가르치는 자는 가르치는 일로 일해야 합니다.
4)권면하는 일(encouragement)
권면 하는 자면 권위 하는 일로 일해야 합니다. 권면이라는 말이란 ‘믿음이 약한 형제를 권면하며 위로하는 직책’을 말합니다. 교회의 권사님, 인도자들 중에 권위의 은사를 받은 성도가 많습니다. ‘바나바’는 권면과 위로의 사람이었습니다.
권면의 은사는 먼저 남의 말을 끝까지 잘 들어주어야 합니다. 이런 은사를 가진 사람들은 상대방을 잘 이해하고, 친절하게 타일러서 선한 일에 힘쓰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교회 안에 이런 사람들이 많이 필요합니다.
어떤 사람은 들어주는 것을 잘 못해서 듣기도 전에 결론을 내리고 지시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권면했다가는 도리어 상대방에게 상처를 안겨 줍니다. 같은 평신도 입장에서 훈계는 조심스러워야 합니다. 가르치려 했다가 도리어 부작용을 낳게 됩니다.
5)구제하는 자(contributing)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일해야 합니다.
다비다, 고넬료 등이 그런 사람입니다.
6)다스리는 자(leadership)
부지런함으로 일해야 합니다. 다스림의 은사는 지도력, Leadership의 은사입니다. 대표적인 인물은 다윗입니다.
많은 사람을 지휘하고 통제하는 은사입니다. 에베소서 4장에 보면, 5가지 은사가 추가적으로 나오는데 그 중에 “목사”가 있습니다. 목사가 되고 싶어 된 사람도 있겠지만 목사가 되기 전에 반드시 점검해야 할 것은 “내가 목사로 부름을 받았는가?” 이것에 대한 검증 없이 목사가 된 경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7)긍휼을 베푸는 자(showing mercy)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움으로 할 것입니다. 긍휼의 은사는 사회의 소외계층에 속한 사람들의 필요를 채워주는 은사입니다.
이 은사는 다른 사람이 고통을 당할 때 고통을 자신의 아픔으로 느끼고 그 고통에 함께 동참하기를 기뻐하는 것입니다. 구제의 은사는 물질적으로 어려움을 당하는 자들을 돕는 것이라면, 긍휼은 영적으로 육적으로 어려움을 당하는 자들을 돌보는 것입니다. 구제보다는 영역이 더 넓고 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받은 사람들일진대 이 은사는 모든 성도에게 다 필요한 은사입니다.
8) 로마서 12:3-8은 외적은사 정리
①권위하는 자 - 권고하거나 위로하는 것
②구제하는 자 - 아낌없이 후하게 제공하고 베푸는 것
③다스리는 자 - 앞장서서 가는자. 이끄는 것
④긍휼을 베푸는 자 - 자비를 베푸는 것. 연민을 가지는 것
5.결론
하나님은 주신 은사를 활용함으로서 개인의 성화와 교회가 성장하도록 하셨다. 그러므로 성령의 은사와 열매 는 함께 간다. 개인적인 은사가 교회 공동체 안에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다. 바울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으로 비유했다. 성도들은 모두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지체들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받은 은사를 가지고 유기적인 몸된 교회를 성숙하게 할 수 있다.
성령은 우리 안에 놀라운 능력을 부어주시는 분입니다. 잃어버린 은사를 회복합시다. 우리 속에 모든 은사를 불일 듯 다시금 일으키도록 간절히 성령을 사모하십시오. 성령을 소멸치 마시고, 은사의 나타남을 멸시치 마십시오. 성령의 나타남이 진정한 신앙의 능력이요, 복음의 증거가 됩니다.
은사와 직분을 주시기 때문에 그 누구도 어떠한 특정한 은사를 자랑하거나 무시할 수 없다. 은사와 그에 따르는 직분의 참된 목적은 개인의 영광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에 봉사하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시키는 데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은사를 보여 주려고 한다. 그것은 다른 은사들과 마찬가지로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초자연적 은사이며, 공동체의 덕을 세우는 가장 크소 훌륭한 사랑의 은사이다. 오늘날 성도들도 은사와 직분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는 먼저 사랑의 은사를 올바로 알아야 한다.
은사에는 여러 가지가있다.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해 여러 가지 은사를 주시는 목적은 영혼구원을 이루도록 하기 위함이고, 사랑을 온전케 하고 봉사의 일을 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게 하기 위함인 것과, 하나님의 선한 일을 행하기 위함 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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