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력의 중요성 및 각 절기의 기원과 의미
최승태 박사
주의 날
교회력은 주의 날(the Lord's day; 계 1:10)부터 시작된다.
유대교에서는 하나님이 6일간 창조하시고
7 일째 날 안식하셨다는 것에 근거하여 율법이 제시하는 안식일을 지킨다.
그러나 신약성서는 한 주의 첫 째 날을 예배를 위한 특별한 날로 제시한다.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에게 한 주의 첫날을 연보를 위한 날로 성별 시키라고 말했다 (고전 16:2). 바울은 또한 트로아에서 토요일 자정까지 설교한 뒤에
일요일 새벽까지 기독교인들과 대화하였다(행 20:7, 11).
계시록의 저자도 자신이 성령에 의해서 사로잡힌 날이 “주의 날”이라고 말한다(계 1:10).
“주의 날”은 1세기 말엽 한 주의 첫째 날로 이미 기독교인들에게 친숙해 져 있었다.
“주의 날”을 지키는 것은 초대교회가 자신의 신앙을 증거 하는 방식이었다.
복음서는 모두 빈 무덤이 발견된 날이 안식 후
첫날 아침이라고 증언한다(마 28:1-6, 막 16:2-6, 눅 24:1-3, 요 20:1-8).
안식 후 첫날은 창조의 첫째 날로써
하나님이 어두움과 빛을 갈랐던 바로 바로 그 날이다.2)
복음서는 또한 부활한 그리스도가 한 주가 시작되는 첫째 날
제자들에게 나타났다고 증언한다(마 28:9이하, 눅 24:13이하, 요 20:14이하).
AD 115년경 익냐시우스(Ignatius)는
매그네시아에 있는 기독교인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안식일을 금하고 주의 날을 기준으로 사는” 사람들에 관하여 언급한다.
2세기 초에 쓰여진 것으로 보이는 디다케(the Didache) 역시
기독교인들에게 “주의 날에 함께 모여서 떡을 떼며 성만찬을 행하라”고 권고한다.
심지어 이교도들도 “기독교인들은 특별한 날(주의 날)
동트기 전에 성만찬을 위해 모이는 습관이 있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또 주의 날의 다른 용어인 “Sunday"(태양의 날)는 2세기 중엽 등장했다.
순교자 저스틴은 155년 경 이교도 청중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Sunday에 함께 모인다.
그 날은 하나님이 어두움을 물리치고 우주를 창조한 첫 날이며,
우리의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가 무덤에서 일어난 날이기 때문이다.”
기독교인들은 곧 이교도 용어이지만 태양이 떠오르는 것을
그리스도의 부활의 의미로 해석하여 Sunday를 받아들였다.
바나바 서신은 Sunday를 “제 8일, 즉 그리스도가 죽은 자 들에게서
부활한 새로운 세계가 시작된 날”이라고 불렀다.
초대 교인들은 Sunday를 창조의 제 8일로 생각했다.
제 8일은 하나님이 안식하신 뒤 새로운 창조를 시작한 날이란 의미를 갖는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새로운 피조물”이라는 의미가 여기에 들어 있다 (고후 5:17).
Sunday는 휴식의 날이 아니라 예배의 날이었다.
Sunday는 다른 날들보다 상위의 개념을 지녔다.
그 날은 부활을 기념하는 날이었기 때문이다.
초대 교회에서 Sunday는 주의 수난, 죽음,
그리고 부활을 회상하는 날이었지만,
무엇보다도 구세주가 죽은 자들로부터 부활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었다.
터툴리안은 기독교인들은 Sunday,
“주께서 부활한 날”에 무릎 꿇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매 Sunday는 부활의 신앙을 입증한다.
따라서 Sunday는 매주 지키는 부활절이라고 볼 수 있으며,
부활절은 한해의 가장 큰 Sunday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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