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에게 평안을 주는 양보
인간은 각기 개성과 가치관과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대립과 마찰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서로의 양보가 없다면 우리 사회는 혼란과 무질서가 야기될 것이다.
그러나 양보를 해야 할 경우에 자신이 모자라거나
손해보는 것으로 생각되어 망설이는 사람이 많다.
그러면 어떻게 사는 것이 양보하며 사는 길일까?
채근담에서는 "좁은 지름길에서는 한 걸음 멈추어
남을 가게 하고 맛 좋은 음식이 있을 때에는
삼분을 감해서 남에게 양보하며 맛보게 하라.
이것이 바로 세상을 살아가는 최상의 방법"이라 하였다.
"평생토록 길을 양보해도 백 보에 지나지 않을 것이며
평생토록 밭두렁을 양보해도 한 마지기를 잃지 않는다"는
소학(小學)의 교훈처럼 양보는 일시적으로 손해를
보는 것 같으나 두고두고 기쁨과 유익을 가져다 준다.
양보를 가능케 하는 것은 곧 겸양이다.
매사에 자기 자신의 공로와 능력을 내세우며
자랑하는 사람에게서 양보의 미덕을 기대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성경에서도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누구든지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마 23:12)고 하였고, 허버트도 "겸양은 새로운 명예에
이르게 한다"고 하여 겸양의 가치를 숭상하였다.
겸손한 자의 양보는 마음을 평안케 하고
다른 사람에게 기쁨을 주며 공동체의 구성원들에게
화평을 가져다 줄 것이다.
- 내일을 여는 사색 / 조만제
인간은 각기 개성과 가치관과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대립과 마찰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서로의 양보가 없다면 우리 사회는 혼란과 무질서가 야기될 것이다.
그러나 양보를 해야 할 경우에 자신이 모자라거나
손해보는 것으로 생각되어 망설이는 사람이 많다.
그러면 어떻게 사는 것이 양보하며 사는 길일까?
채근담에서는 "좁은 지름길에서는 한 걸음 멈추어
남을 가게 하고 맛 좋은 음식이 있을 때에는
삼분을 감해서 남에게 양보하며 맛보게 하라.
이것이 바로 세상을 살아가는 최상의 방법"이라 하였다.
"평생토록 길을 양보해도 백 보에 지나지 않을 것이며
평생토록 밭두렁을 양보해도 한 마지기를 잃지 않는다"는
소학(小學)의 교훈처럼 양보는 일시적으로 손해를
보는 것 같으나 두고두고 기쁨과 유익을 가져다 준다.
양보를 가능케 하는 것은 곧 겸양이다.
매사에 자기 자신의 공로와 능력을 내세우며
자랑하는 사람에게서 양보의 미덕을 기대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성경에서도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누구든지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마 23:12)고 하였고, 허버트도 "겸양은 새로운 명예에
이르게 한다"고 하여 겸양의 가치를 숭상하였다.
겸손한 자의 양보는 마음을 평안케 하고
다른 사람에게 기쁨을 주며 공동체의 구성원들에게
화평을 가져다 줄 것이다.
- 내일을 여는 사색 / 조만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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