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하나님에 관하여/성경속의 인물들

나봇

뜻 : 뛰어난 사람
    1) 이스라엘 근처에 좋은 포도원을 가진 사람으로 왕비 이세벨이 죽였다(왕상 21:).
    2) 나봇을 죽인 죄로 왕조가 멸망하였다 (왕하 9:25,36 왕상 21:20).
    3) 나봇이 거절한 이유는 세습 재산을 양도할 수 없는 이스라엘의 율법을지킨 것 (레 25:23)이다.

    나봇은 『뛰어난 사람』이라는 뜻이다. 나봇은 사마리아에 살고 있는 이스라엘 사람이었다. 나봇의 포도원은 아합 왕궁 인접한 곳에 있었다. 욕심이 많은 아합은 나봇의 포도원을 탐내어 그 포도원 대지를 자기 소유로 삼으려했다. 나봇에게 이르기를 다른 곳의 포도원과 바꾸든지 아니면 땅값을 지불 할테니 그 포도원을 양도하도록 요청하였다. 그 때에 나봇은 자기 조상이 물려준 땅이므로 허락할 수 없노라고 아합 왕의 요구를 거절 했다.

    이 일로 아합이 근심하게 되자 그 아내 이세벨이 궤계를 꾸며 나봇이 하나님과 왕을 저주했다고 위증을 했다. 그래서 나봇을 장로와 귀인들 앞에서 돌로 쳐서 살해하였다. 이렇게 심판으로 처형된 시체는 방치되어 개가 그 피를 먹는 경우가 허다했다. 그러므로 엘리야가 예언하기를 나봇의 피를 개가 핥은 곳에서 아합의 피도 핥으리라고 하였다.

    그 예언대로 아합이 아람군대와의 전투에서 화살에 맞아 전사했고 그 시신을 운반한 병거를 물에 씻을 때에 개들이 그 피를 핥게 되었다. 또 간교한 아내 이세벨도 수종들던 자들에 의해 난간에서 떨어져 죽게 되었는데 그 피가 벽에 흐르고 그 시체는 개들이 먹어 두골과 발과 손바닥만 찾게 되었다. 하나님의 예언은 너무나도 정직하게 이루 어졌다.

    ▷교훈과 적용◁

    첫째, 이세벨에 의해 억울하게 죽은 나봇의 피를 하나님이 신원하였다. 원수는 하나님이 갚으신다.

    둘째, 남을 억울하게 살해하고 그 시체까지 학대한 아합의 부부를 보라. 더 비참하게 끝났다.


    [그 후에 이 일이 있으니라 이스르엘 사람 나봇이 이스르엘에 포도원이 있어 사마리아 왕 아합의 궁에서 가깝더니 아합이 나봇에게 일러 가로되 네 포도원이 내 궁 곁에 가까이 있으니 내게 주어 나물밭을 삼게 하라 내가 그 대신에 그보다 더 아름다운 포도원을 네게 줄 것이요 만일 합의하면 그 값을 돈으로 네게 주리라](왕상2 1:1-2)

    이러한 아합의 제안에 대하여 나봇은 열조의 유럽을 왕에게 양도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에 합당치 않다면서 깨끗이 거절해 버렸다. 그 이유는 조상으로 물려받은 토지나 유업을 남에게 파는 것은 하나님께서 금하신 일로되어 있기 때문이다. [토지를 영영히 팔지 말것은 토지는 다 내 것임이라 너희는 나그네요 우거하는 자로서 나와 함께 있느니라](레25:23)[만일 너희 형제가 가난하여 그 기업 얼마 를 팔았으면 그 근족이 와서 동족의 판것을 무를 것이요](레25 :25)

    이러한 나봇의 전통적 가보와 유업을 수호하기 위한 신앙적 답변에 아합은 해결점을 찾지못하고 궁으로 돌아와서 식음을 전폐하게 되었다 . 이 사연을 알고난 이세벨은 왕에게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일어나 식사를 하시고 마음을 즐겁게 하소서 내가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 포도원을 왕께 드리리이다 하고](왕상21:7) 나봇과 함께 사는 이스르엘 장로들과 귀인들에게 편지쓰기를 나봇을 백성 가운데 높이 앉히고 비류 두 사람으로 하여금 그가 하나님과 왕을 저주하였다는 위증을 하게한 다음 그와 그의 아들들을 돌로 쳐 죽이라고 명했다.

    편지를 받은 이스르엘 방백과 귀족들은 즉시 실천에 옮겼으며 나봇과 그의 아들들은 성문밖으로 끌려가서 돌에 맞아 죽고 말았다. 하나님께선 엘리야를 통하여 [개들이 나봇의 피를 핥은 곳에서 네 피도 핥으리라]고 예언하심으로 나봇의 피는 순교의 피였음을 말씀하셨다.

     

    과거 일제탄압과 공산치하에서 흘린 한국교회의 순교의 피는 나봇의 순교와 일맥상통하는 피로서 거기에 교회의 생명력이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나의 하나님에 관하여 > 성경속의 인물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아  (0) 2007.06.11
나오미  (0) 2007.06.11
나답  (0) 2007.06.11
나단  (0) 2007.06.11
나다나엘  (0) 2007.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