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nsoon 2006. 6. 1. 15:28
10. 민수기: 광야에서  

* 출애굽기의 내용 요약 *  
1) 애굽에서의 이스라엘(출1:-12:)  
2) 애굽에서(고센) 시내산까지(출13:-18:)  
3) 시내산에서의 이스라엘(출19:-40;)
 가. 십계명과 율법(19:-24:)  
 나. 금송아지 사건(32:-34:)  
 다. 성막(25:31:, 35:-40:) -11개월 10일간 시내산 거주-  



1. 출발 준비(민1:-11:)-시내산을 떠나기까지  

1) 제 1차 인구조사(603,550명)(민1장)  

2) 각 지파의 진의 배치(2장)  
* 동(유다 지파-)
* 남(르우벤 지파-)
* 서(요셉 지파-)
* 북(단-)
* 성막 주변의 배치
 - 문(동)-모세, 아론 자손(출입 제한)
 - 남(고핫 자손)
 - 서(게르손 자손)
 - 북(므라리 자손)  

3) 레위인의 성결과 직무(2-8장)  
* 게르손 자손-성막, 장막, 덮개, 회막 문장
* 고핫 자손-언약궤, 상, 등대, 단, 기구, 휘장
* 므라리 자손-널판, 띠, 기둥, 받침  

4) 유월절(9장)  

5) 행진 규례(은 나팔)
  은 나팔로 출발, 행진, 소집, 절기 신호를 나타내게 하심.  



2. 시내산에서 모압까지(민 10:11-22장)  

1) 시내산에서 가데스 바네아까지(민 10:11-12:15)
  구름이 제 2년2월 20일에 진에서 떠오르자 은 나팔로 진행 신호를 알림  
 1> 모세의 처남 호밥이 안내자가 돼달라는 모세의 요청을 거절(민 10:29-32)

 2> 가데스를 향한 행진-계속되는 구름기둥과 불기둥의 인도(민 10:34-36)  
  3일 길을 앞서서 인도하심.  

 3> 다베라에서 악한 말로 하나님을 원망함
  - 진 끝을 불사름  
  - 모세의 중보 기도로 꺼짐(11:1-3)  

 4> 탐욕의 불평(11:4-6)
  - 하나님께서 불로 심판하심
  - 모세의 중보 기도로 재앙이 중지됨.
  "우리가 애굽에 있을 때에는 값없이 생선과 외와 수박과 부추와 파와 마늘들을 먹은 것이 생각 나거늘, 이제는 우리 정력이 쇠약하되 이 만나 외에는 보이는 것이 아무 것도 없도다."(민 11:5,6)

 5> 모세의 간구(민 11:10-15)
  모든 사람들이 장막 문에서 울자, 모세는 백성들을 인도하는 것이 너무 힘들어 차라리 자기를 죽여 달라고 간청함. 하나님께서는 이 짐을 나누어지도록 70인의 장로들에게 같은 성신을 부어 주심(11:16-29)  

 6> 메추라기 : 기브롯 핫다아와에서-(민 11:31-34)
  고기를 먹게 해 달라고 하는 백성들에게 메추라기 떼를 보내 주심(잡기 쉽게 지면에서 약 90cm 높이에 새가 있게 하심)-그러나 재앙도 같이 내리셨다.  

 7> 미리암의 도전 : 하세롯에서(12:1-16)  
 - 아론과 미리암은 모세에 대하여 비난을 하였다.
 - 모세가 구스 여인을 둘째 아내로 맞은 것과, 그의 강력한 리더십을 시기함
 -  하나님은 다른 사람과는 달리 모세를 친구처럼 대해주셨다.
 - 이 일로 인하여 미리암은 문둥병이 걸렸으며, 진 밖으로 쫓겨나게 되었다.
 - 그러나 모세의 중보기도로 7일 후에 회복되어 진에 들어 올 수 있었다.
 - 이 곳에서 바란 광야로 감.-  


2) 광야에서 방황하는 이스라엘(민 12:16-17장)  

 1> 방황하게된 이유-가데스 바네아에서의 반역(12:16-14:)  
  a. 열두 정탐꾼 파견(13:)  
  b. 비탄의 소리
  * 10명의 보고
  "우리들은 능히 올라가서 그 땅을 치지 못하리라 그들은 우리보다 강하도
다"(민 13:31)

  * 여호수아, 갈렙의 보고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민 13:30)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라. 여호와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민
14:9)

  c. 백성들의 반응
  "우리가 애굽 땅에서 죽었거나 이 광야에서 죽었더면 좋았을 것을..."(민
14:2)
  "우리가 한 장관을 세우고 애굽으로 돌아가자"(민 14:4)  

  d. 하나님의 심판(14:)
  "이는 백성들의 열 번째 배반이다"(민 14:22)
  "두 사람 외에는 20세 이상 된 모든 사람들이 광야에서 죽게 될 것이며, 광야
에서 정탐을 한 날짜(40일)대로 40년 동안 방황하게 될 것이다."  


 2> 방황하는 이스라엘(15:-17:)  

  a. 백성들의 무모한 공격이 실패함(민 14:40-45)  
  안식일을 범한 자를 돌로 침(민 15:32-36)  

  b. 고라당의 반역과 멸망(민 16:1-36)  
  고라(레위의 증손인 고핫의 증손자)가 백성 중 유력한 자 250인과 함께 모세와 아론의 권위를 대적함.  

 c. 아론의 싹난 지팡이(17:)  
  하나님께서 모세와 아론의 권위를 세워 주심  



3) 가데스에서 모압까지의 여정(18:-22:1)  

 1> 하나님께서 레위 지파의 권위를 세워주신 후에 레위인의 직무와 분깃에 대해 규정해 주심(18:)  

 2> 정결식을 위한 잿물(붉은 암송아지의 재)(19:)
  고라당의 사건으로 죽은 사람들의 시체를 만진 사람들이 많이 생겼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를 정결케 하시기 위해서 정결 예식을 위한 규례를 주셨다.(민 19:1-22)  

 3> 미리암의 죽음(제40년 1월 신광야에서)(20:1-)  

 4> 모세의 범죄(민20:2-13)  
  가데스에서 백성들이 물이 없으므로 또 다시 모세를 대적하며 고라가 죽을 때에 차라리 같이 죽었으면 좋겠다고 원망함-모세가 분노하여 반석을 지팡이로 가리키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반석을 두 번 치면서 마치 자신이 물을 주는 것같은 행동을 취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지 못함-모세는 이로 인하여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게 됨.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와 다투었다고 하여 이 물을 "므리바 물'"라고 함.  

 5> 에돔 족속이 이스라엘의 통과를 거절함.(20:14-22)  

 6> 아론의 죽음(민20:23-29)
 * 가데스에서 호르산에 이르러 죽음.
 * 엘르아살이 대제사장이 됨  

 7> 불뱀과 놋뱀(민21:5-9)  
 * 이스라엘 백성들이 호르산에서 에돔 족속의 땅을 돌아서 다시 홍해 길로 돌아가게 되자, 백성들이 그 길을 인하여 크게 불평함.

 * 하나님께서 불뱀을 보내 물게 하심

 * 모세의 중보 기도

 * 놋 뱀을 만들어 달고, 그것을 바라보는 자는 살게 하심.  

8> 아모리 족속의 거절과 멸망(민21:21-24)  
  아모리 왕 시혼이 이스라엘의 통과를 거절하고 이스라엘을 치려고 헤스본에 집결함.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이들을 전멸시킴, 그리고 이어서 바산 왕 옥이 이스라엘을 치려고 하자 그들도 전멸시켜서 순식간에 요단 동편이 모두 이스라엘의 영토가 됨.  

10> 모압에 도착함




3. 모압에서 일어난 일들(22:2-36:)

1) 발락과 발람(민22-24:)
  하나님께서 발람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저주하려는 모압왕 발락의 계교를 이루지 못하게 하심  
  "내가 그를 보아도 이때의 일이 아니며 내가 그를 바라보아도 가까운 일이 아
니로다.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별이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서 모압을 이편에서 저편까지 파하고..."(민 24:17)

2) 발람의 계교에 빠진 이스라엘이 하루에 24,000명이 죽음과 비느하스의 의분(25:) 하나님께서 비느하스의 자손에게 대제사장의 직분을 약속하심

3) 두 번째 인구조사(민 26:)

4) 슬로브핫의 딸들의 상속 문제(민 27:1-11), 여호수아가 모세의 후계자로!(민 27:12-23)

5) 절기와 제물에 관한 규례(28:-29:)

6) 서원에 대한 규례(30:)
 * 서원은 반드시 지키라.
 * 자녀는 부모 동의
 * 아내는 남편 동의 필요
 * 과부가 한 서원은 반드시 지키라.  

 7) 미디안 족속을 멸함(민 31:)  

8) 두지파 반(르우벤, 갓 지파-시혼과 옥의 영토, 므낫세 반지파-길르앗-)이 모세에게 요단 동편 땅을 요구함.(민32:)  

9) 유랑 생활의 요약(민33:)과 족장들의 명단(34:)  

10) 도피성 규례(민35:)
 * 우연히 살인한 자들의 도피처
 * 대제사장이 죽을 때까지 여기에 있다가 그가 죽으면 돌아갈 수 있었다.
 * 요단 동편(베셀과 골란과 라못)
 * 요단 서편(가데스, 세겜, 헤브론)  

11) 상속법(36:)  
  여자만 남은 집은 자기 집안 사람에게만 시집가서 그 기업이 다른 가문으로 넘어가지 못하게 하라.  



4. 민수기에 나타난 하나님의 모습  

1) 우리와 함께 하시며 모세와 친구처럼 대화하시고, 우리를 치료하시는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초자연적인 역사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와는 친구와 대화하듯이 교제하셨으며, 불기둥과 구름 기둥의 모습으로 이스라엘에게 나타나셔서 그들을 인도하시고 보호해 주셨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마라의 쓴 물을 단 물로 바꾸어 주셨다. 이 하나님께서는 오늘도 쓴 물과 같이 쓸모 없게 된 우리들을 믿음 안에서 단물과 같은 쓸모 있는 인간들로 만들어 주실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마음의 상처를 가지고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서 우리의 모든 상한 마음을 치료받아야 할 것이다.  

2) 불 뱀과 놋뱀 사건에서 나타난 구원과 예수 그리스도
  이 사건에서 하나님을 원망하다가 불 뱀에 물린 사람들은 하나님을 신뢰하지 못하고 사단에게 종이된 우리 인간들의 참상을 상징하고 있다. 이러한 인간들을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놋뱀을 만들어 그것을 바라보는 자마다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하셨는데,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바라보는 자마다 구원을 받게 해 주신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잘 보여주고 있는 사건이다.(요3:)

3) 도피성에 나타난 그리스도
  하나님께서는 여섯 개의 성을 예비하셔서 우연하게 살인한 사람들을 보복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셨다. 우연히 살인한 사람들은 이 성에만 들어가면 보복을 면할 수 있었는데, 그들은 그 해의 대제사장이 죽으면 그 성에서 나올 수가 있었다. 이 성은 바로 죄인의 피난처가 되시는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있으며,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께서 죽으심으로 인하여 우리들은 모두 그 성에서 나와 자유의 몸이 될 수 있게 되었다.  

4) 반석에 나타난 그리스도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이 목말라 불평을 할 때에 반석을 명하여 물을 내게 하셨다. 이 반석은 믿는 자들에게 성령의 생수를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 나게 될 것이다.(요8:)  

5) 아론의 싹난 지팡이에서 나타난 그리스도의 부활
  하나님께서는 아론의 마른 지팡이에서 싹이 나게 하시고, 또 살구 열매가 열리게 하셨다. 이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상징한다. 하나님께서는 마른 막대기와 같은 우리들의 시체들을 마지막 날에 이렇게 다시 살려주실 것이다.

6) 만나와 생명의 떡이신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은 자신이 하늘로서 온 떡이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이 떡을 먹는 자들은 영생을 얻게 될 것이다.  

7) 불기둥과 구름 기둥에 나타난 성령의 인도하심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으로부터 인도하여 낸 후부터 줄곧 이스라엘 사람들을 인도하였던 불기둥과 구름 기둥은 택한 백성들을 날마다 진리로 인도하시는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상징한다. 우리는 성령의 인도와 지시대로 살아갈 때에 모든 환난을 극복하고 대적들을 이기며 모든 싸움에서 승리할 수가 있다. 이 성령의 인도는 낮의 해와 밤의 달의 모든 해로부터 우리들을 지켜 주신다.  



5. 결론 및 적용

1) 광야의 생활-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것을 알게 하심.
 * 창세기-구원의 약속
 * 출애굽기-구원의 성취, 율법(구원받은 자의 삶), 성막(임마누엘)
 * 레위기- 하나님과의 동행(제사, 제사장, 거룩한 삶)
 * 민수기-약속의 땅에 들어가기까지의 성도의 연단.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 생활의 연단을 통하여 전적으로 하나님을 의지하며 사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다. 의식주도 없이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광야에서 산다는 것은 하나님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었으며, 언제 들짐승과 마적들의 약탈을 당할지 모르는 그들은 하나님의 보호가 없이는 살수가 없었다. 또한 그들은 광야의 기후와 환경에 익숙하지 않았으므로 하나님의 불과 구름 기둥의 보호가 없이는 살 수가 없었다. 이와 같이 이러한 힘든 광야 생활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든 면에서 하나님만을 전적으로 의지하게 하는 법을 배울 수 있게 하였던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도 우리의 앞에 주어지는 고통과 궁핍함에 대하여 불평을 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이 모든 것들을 통하여 우리들을 연단 시켜 주시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의 연단을 통하여 하나님과의 관계를 올바르게 해야 함을 알수있다.

2) 믿음으로만 통과할 수 있는 삶 : 불평-심판-중보 기도-용서의 반복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에서의 고생스런 생활을 겪을 때마다 하나님과 모세에게 끊임없이 불평을 하였으며, 불순종과 반역을 꾀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이스라엘을 심판하셨으며, 이 때마다 모세는 백성들을 위하여 중보기도를 하였다. 그러면 모세의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을 용서하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사람은 이러한 삶이 끊임없이 반복되는 삶이었다. 이것이 바로 신앙인의 현실인 것이다.(불평과 죄악, 심판, 중보, 용서, 승리, 보호, 공급)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못하는 모든 세대는 결국 약 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그들의 믿음대로 광야에서 죽었다. 오직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하나님을 신뢰한 여호수아와 갈렙만이 살아서 광야를 통과했을 뿐이다. 이러한 삶은 우리 신앙인 중에서 참 믿음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적은가를 우리들에게 보여준다. 하나님의 나라는 선행으로가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보통 신앙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다수와 같이 약속된 천국을 바라보지 못하고, 항상 애굽과 세상을 그리워하며 이 세상의 죄악된 습관과 쾌락을 추구하며 살아간다. 우리가 이 세상에서 올바른 신앙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이전 것은 잊어버리고, 우리의 마음을 위에 두는 자세가 필요하다. 바로 이러한 삶의 모델이 여호수아와 갈렙이었다.

3) 광야 사건을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의 함께 하심과 돌보심과 오래 참으심에 대하여 잘 알 수 있다. 그리고 우리 싸움의 승리는 하나님께 달려있다.-여호와 닛시

  하나님께서는 택한 백성들과 함께 초자연적으로 함께 해 주시며, 불기둥과 구름 기둥을(성령) 통하여 자기의 백성들을 돌보아 주시고, 자기 백성들의 죄악에 대하여 오래 참아 주셨다. 성도의 싸움은 하나님께 달려 있다. 그러므로 성도들이 대적과 싸울 때에는 기도로 하나님만 바라보아야 한다. 이러한 기도는 우리를 대적에게 승리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영적인 승리를 위해서는 영적 지도자가 피곤하지 않도록 협조해 줄 아론과 훌과 같은 사람들이 필요하다.

4) 자신의 영광을 빼앗기지 않으시는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모세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지 못하게 되자, 하나님께서는 스스로 자기 영광을 취하셨으며, 모세를 지도자의 자리에서 물러나게 하셨다.
 
5) 어떤 나라와 종교의 힘도 택한 백성들을 저주하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주변 국가들이 이스라엘 민족들을 방해할 때에 그들을 진멸시키심으로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들의 길을 막지 못하게 하셨다. 이로써 하나님께서는 열방의 어떤 나라보다 강하시며, 그들을 주관하시는 분이심으로 보여 주셨다. 그리고 모압왕 발락이 거짓 선지자인 바람을 불러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저주하려고 한 계획을 이루지 못하게 하심으로써, 오히려 그 저주를 축복으로 바꾸어 주셨다. 이 사건은 어떠한 종교적인 세력도 하나님께서 축복하신 백성들을 저주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신 것이었다. 그러나 사단은 발람과 같이 차선책으로 우리를 죄에 빠지게 하여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하려는 유인 작전을 쓰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사단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6) 별과 홀의 예언
  하나님께서는 거짓 선지자 발람을 통하여, 장차 이스라엘에 한 왕이 태어나 모압을 비롯한 이스라엘의 주변 국가들을 정복하게 될 것을 예언하게 하셨다. 발람은 그 때가 가까운 때가 아니라 먼 훗날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하였다.(민
24:15-19) 이와 같이 평화와 공의로 이 세상을 다스리실 메시야에 대한 예언은 이 작은 불씨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별과 홀은 통치를 상징하는 것으로서, 우리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것이다. 마태에 의하면 이 예언은 동방 박사가 본 바로 그 별을 통하여 성취되었다.